형님들, 안녕하세요.
한달전부터 차가 평지에서 덜컹거려서 사설 정비센터도 가보고, 공식센터를 다녀왔음에도 불구하고 상태가 나아지지 않아,
저보다 더 오랜기간 차를 운영해오신 형님들에게
조언을 받고자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차량은 테슬라 모델3 차량입니다.
증상은 저속부터 고속까지 속도를 가리지 않고 덜컹거리며,
타이어나 휠에 문제가 있었다면
고속으로 가면 갈수록 덜컹거림의 빈도나 강도가 증가를 할탠데 또 그러지도 않습니다..
지하주차장 평평한 에폭시 바닥에서 20키로 미만으로 주행할때 제일 잘 느껴집니다.
단골 정비소에서도 증상을 느끼시고, 공식 테크니션분들 역시 증상을 느끼시는데,
다들 최선을 다해 봐주셨지만, 아직도 해결을 하지못해
참담한 심정으로 글을 올려봅니다.
정리하자면,
휠 타이어 문제 X (얼라이 조정 및 타이어 교환)
서스펜션 문제 X (공식 센터에서 4개 댐퍼 모두 교환)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우리아파트 주차장도 동일증상입니다.
주차장내에서만.덜커덩 덜커덩
브레이크를 안 잡을때도 증상이 계속되어서 브레이크 문제도 아닌듯 싶어서요..ㅠㅠ
가끔 말씀하신 평평하지 않은 주차장에서는 더 심합니다ㅠ
차라리 뭐가 망가진 거면 교체하면 되는데 그것도 아니고 잡소리 못 잡으면 운전하는 것 차체가 고역입니다.
심지어 동승자는 말해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리 잡아내려고 신경 쓰느라 음악도 못 듣고 엄청 예민해져서 운전 자체가 엄청 스트레스입니다.
암 망가져서 덜거럭 거려도 신경 안 쓰고 타는 분들도 있지만 저도 오래 전 저속에서 달그락거리는 소리 때문에 1년 가까이 운전할 때 마다 신경이 너무 쓰였는데 나중에 찾고 보니 휠캡 하나가 느슨해서 그런 거였어요. 원인 찾고 나니 허탈하더군요.
고질적 소음 때문에 고생한 분들 보면 도어 안쪽 커넥터 같은 부품 고정이 잘 안 되었거나 엔진룸 내부 볼트가 느슨해지거나 하는 경우 육안으로는 찾기가 쉽지 않더군요.
저도 엔진룸이랑 하체 볼트 다 조이고 배선들은 전부 케이블타이로 묶고 나서도 해결이 안 되었는데 세차 맡겼다가 차 밖에서 들어보니 한 쪽 바퀴에서 달그닥 소리나서 우연하게 찾았습니다.
빨리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의견 도움이 많이됩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저는 세차장 직원이 제 차를 옮기는데 휠에서 소리가 정말 정확히 들렸습니다.
차에 타고 있는 상태에서는 캐빈룸 자체가 스피커 통처럼 역할을 하기도 하고 사람의 청력도 좌우 밸런스가 정확히 같은 사람이 없어서 소리 나는 부위를 정확히 특정하기 힘듭니다.(차에서 핸드폰 떨어뜨렀을 때 벨소리가 나도 찾기 힘들 때가 있죠) 더군다나 요즘 차량들 방음 잘 되어서 소리 크기나 방향이 왜곡되어서 들립니다.
그리고, 내연기관 차량이면 텅텅거리는 소음은 많은 경우 머플러 같은 배기 관련 부품에서 나기도 하는데 테슬라라고 하시니 1) 부품 간 결합이 느슨하게 되어서 차량운행으로 생긴 진동과 뒤틀림으로 인해 두 부품이 떨어졌다 붙었다 하는 소음이거나 2) 특정 부품이 차체나 다른 부품과 진동이나 비틀림으로 인해서 간섭이 생길 수도 있지 않나 의심스럽습니다.
조용하고 안전한 장소에서 차량 창문 다 내리고 천천히 주행하는 차량 외부 좌우에서 소리를 꼭 한 번 들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제 지인도 센터에서 소음 못 잡아서 차량 외부에서 소리나는 부위 대략 파악하고 마커로 표시하면서 렌치로 주변 볼트들 하니씩 조이다가 볼트 2개가 조금 느슨한 것 찾아서 해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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