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코리아가 새로운 차원의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 뉴 7시리즈를 국내에 공식 출시하고 시장 경쟁에 들어섰다. 또한, 7시리즈 최초의 순수전기 모델인 BMW 뉴 i7이 라인업에 추가하면서 범위를 넘어선 경쟁을 진행하고 있다. BMW의 최신 순수전기 기술이 총 집약된 뉴 i7은 BMW 7시리즈만의 럭셔리한 승차감과 순수전기 모델 특유의 정숙한 주행감각이 결합돼 럭셔리 순수전기 드라이빙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이번에 시승을 진행한 모델은 i7이 아닌 7시리즈 모델로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면서 깊은 인상을 주기에 충분했다.
BMW가 새로운 플래그십 모델을 선보였다. BMW 7시리즈는 브랜드를 대표하고 있는 플래그십 모델로 자리잡아 오면서 기술력을 입증해 왔다. 그만큼 BMW 7시리즈는 세단의 정교함과 정숙성과 함께 다양한 엔진 베리에이션으로 선택의 폭도 넓히고 있다. 이런 흐름은 플래그십 모델이 자신을 돋보이게 하면서도 고급성이 최대한 유지하도록 하면서도 고성능과 편안함이 교차하는 드라이빙 능력까지도 갖추도록 하기 위해 많은 생각이 필요하다.
BMW 7시리즈는 지난 1977년 첫 선을 보이며 대형 럭셔리 세단의 새로운 기준을 만든 BMW 7시리즈는 매 세대마다 혁신과 진화를 거듭하며, 진정한 럭셔리의 가치에 대한 미래 방향성을 제시해 왔다. 12월 국내 출시된 뉴 BMW 7시리즈는 드라이빙 럭셔리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해온 풀체인지 모델로 새로운 디자인 적용과 최첨단 안전시스템 등으로 모습을 드러내면서 플래그십 이미지를 갖도록 했다.
BMW 7시리즈는 지난 1977년 처음 소개돼 고 품격 스타일, 진일보한 주행성능, 럭셔리한 안락함, 첨단 기능을 지니는 한편, 매 세대마다 새로운 기술들을 선보여온 BMW의 플래그십 모델이자 BMW 기술과 철학의 결정체로 자리잡아 왔다. 여기에 BMW 코리아는 플래그십 세단인 BMW 7시리즈가 보여주는 우아한 느낌의 디자인을 기본으로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했다.
이번에 국내에 출시되는 뉴 7시리즈는 7세대 완전변경 모델로 압도적인 존재감과 고급스러운 감성을 강조한 외관,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이 선사하는 차별화된 디지털 경험 등 독보적인 럭셔리 감각을 기반으로 새로운 차원의 이동경험을 제공한다. 특히, 뉴 7시리즈는 플래그십 모델들이 보여주던 여유로운 공간을 확보하는 것에 더해 좀더 세련된 기술이 접목되면서 시대를 이끌어가기 위한 새로운 차량으로 모습을 보였다.
STYLE/럭셔리한 느낌으로 다가오는 플래그십 세단을 보다
뉴 7시리즈의 전체적인 스타일은 압도적인 존재감과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BMW 럭셔리 클래스만의 뚜렷한 디자인으로 새롭게 거듭났다. 먼저, 차체는 이전 세대 롱 휠베이스 모델 대비해 길이 130mm, 너비 50mm, 높이 65mm가 증가한 전장X전폭X전고mm가 각각 5,390X1,950X1,545, 앞뒤 축간 거리(휠베이스)도 5mm 길어진 3,215mm에 달해 보다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제공하며, 여유로운 움직임을 가져가도록 했다.
프런트에 자리잡은 분리형 헤드라이트의 상단 유닛에는 주간주행등과 방향지시등 기능을 하는 ㄱ자 모양의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탈 조명이 탑재된다. BMW 크리스탈 헤드라이트 아이코닉 글로우라는 이 기능은 도어 잠금 해제 시 보석이 반짝이는 듯한 효과를 연출한다. 여기에 라디에이터 그릴 윤곽 조명인 BMW 키드니 아이코닉 글로우가 조합돼 뉴 7시리즈의 압도적인 존재감을 부각시킨다.
사이드는 주간주행등에서 리어라이트까지 이어지는 높은 숄더 라인과 매끈한 차체 표면 디자인, 늘어난 차체 크기에도 균형감 있는 차체 비율 등 시각적인 우아함을 강조했다. 여기에 윈도우 스크린을 휘감고 있는 크롬 도금 패널과 함께 앞에서 리어까지 이어지듯 구성된 샤프한 캐릭터 라인은 날렵한 인상을 준다. 이와 함께 큼직한 20인치 알로이휠과 외부 버튼 및 브레이크 페달 조작만으로 열고 닫는 오토매틱 도어를 통해 편리함을 더하고 있다.
여기에 리어 램프에 구성된 이미지와 함께 트렁크 리드에서부터 깔끔하게 내려앉으며 고급스러움을 살렸다. 또한, 넓게 설정된 C필러 구조와 앞뒤로 길게 자리잡은 뒷좌석 도어는 플래그십 모델 특유의 승하차 편의성을 극대화한다. 여기에 양쪽으로 길게 늘어진 리어 램프는 차체를 더욱 날렵하게 만들어 놓고 있으며, 하단에 구성된 파츠는 스포티한 구성을 만들어내고 있다.
실내공간은 최신 인포테인먼트 기술과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이 새로운 차원의 디지털 드라이빙 경험을 선사하도록 돼 있다. 먼저, 앞좌석에는 12.3인치의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와 14.9인치의 컨트롤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커브드 디스플레이, 크리스탈 디자인에 다양한 샤이 테크 개념을 적용한 BMW 인터렉션 바가 탑재된다. 여기에 BMW 최초로 계기판에 적용되는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은 운전자에게 보다 직관적인 경로 안내를 제공한다.
앰비언트 라이트 역할을 하는 BMW 인터렉션 바는 마이 모드에 따라 실내 분위기를 전환하는 것은 물론, 승하차나 주행 상황에 따라 운전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며 운전자와 차량 간의 상호작용을 강화한다. 또한, BMW 최초로 계기판에 적용되는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은 운전자에게 보다 직관적인 경로 안내를 제공한다.
모든 모델에 뒷좌석 BMW 시어터 스크린이 기본 탑재된다. 천장에서 펼쳐져 내려오는 BMW 시어터 스크린은 32:9 비율 31.3인치 파노라믹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전 세계 최초의 차량용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으로, 넷플릭스나 유튜브 등의 OTT 플랫폼을 내장해 별도의 기기 연결 없이 직접 구동 가능하며 최대 8K 해상도를 지원한다. 또한, HDMI 연결을 통한 외부기기 콘텐츠 재생도 가능해 움직이는 회의실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BMW 시어터 스크린을 위한 시어터 모드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며, 뒷좌석 도어에 위치한 터치 커맨드로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모든 뒷좌석 블라인드가 자동으로 펼쳐지며 실내 조명 조도를 조절해 멀티미디어 감상에 최적화된 환경을 조성한다. 마이 모드 기능을 사용하면 차량의 주행모드 또는 운전자가 원하는 무드에 맞게 실내 분위기를 바꿀 수 있고, 모드에 따라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 BMW 인터랙션 바, 앰비언트 라이트 등이 어우러져 감각적인 분위기를 만든다.
DRIVING/좀더 진보된 성능을 바탕으로 야무진 드라이빙을 하다
미디어 시승행사를 통해 만난 BMW 뉴 740i sDrive에는 7시리즈 라인업 최초로 48볼트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됐고, 3.0리터 배기량의 엔진이 심장으로 채택하고 있다. 이는 BMW 트윈파워 터보 직렬 6기통 엔진은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조화를 이뤄 최고출력 381마력, 최대토크 55.1kgm를 발휘하며 8단 스텝트로닉 스포츠 자동변속기가 탑재돼 0-100km/h 가속성능은 5.4초, 최고속도는 250km/h의 성능을 보여준다.
시승차는 겉으로 보아도 품격을 느낄 수 있도록 다듬어진 BMW 플래그십 세단의 정숙성을 갖춘 듯 보여 졌고 그만큼 여유를 가지도록 해 주었다. 하지만 동시에 시승행사를 진행한 순수전기차인 뉴 i7 xDrive60에 대해 만나볼 수 없었던 것이 아쉬움으로 남지만 마일드 하이브리드 모델이라는 점에서 인정하면서 시승을 진행했다. 본격적인 시승을 위해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엔진 울림이 심장을 뛰게 만들면서 아늑함에 앞서 스포티한 드라이빙을 하고 싶다는 욕망이 앞서도록 해준다.
시승차의 변속기를 밑으로 댕겨 D레인지에 놓고 천천히 가속페달을 밟으니 묵직한 느낌으로 움직이는 시승차가 럭셔리 세단의 성격을 그대로 보여 온다. 이전 모델에 비해 더욱 샤프하게 다가오는 능력이 시승차의 능력을 좀더 알아볼 수 있도록 하면서 차츰 차량에 동화되는 느낌으로 다가오기 시작했다. 시승행사를 진행한 구간은 일반적인 주행보다는 고속 주행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면서 시승차가 갖고 있는 다이내믹한 드라이빙 능력을 만날 수 있었다.
플래그십 세단의 여유로움으로 가득했던 잠깐 동안이 시내주행을 끝내고 고속도로에 들어서면서 시승차의 가속 페달을 꾹 밟자 rpm게이지와 함께 스피도미터 게이지도 끊임없이 올라서기 시작했다. 속도를 높이면서 좀더 가속페달을 밟으니 규정 속도를 빠르게 넘어서고 있지만 다부진 하체 능력은 차체를 지속적으로 안정감이 만들어 진다. 그만큼 시승차는 달리기 능력은 물론 하체에 힘을 더하면서 플래그십이 보여주기 위한 다양함을 전달해 준다.
빠른 드라이빙에서 만난 흐름은 제원상에 보여주는 5.4초의 0-100km/h 가속성능이 실제에서는 더 빠르게 느껴질 정도로 큰 덩치를 가볍게 이끌어 낸다. 이 정도 스피드라면 윈드실드에 부딪히는 바람소리가 강하게 들릴 것 갔지만 드라이빙 럭셔리를 추구하고 있는 시승차의 느낌은 조용히 달릴 수 있는 품격 있는 럭셔리 세단의 진정한 모습을 펼쳐 보인다. 어떻게 보면 시승차인 BMW 7시리즈는 플래그십이 가지고 있는 능력이 점점 능력을 높여 놓은 듯해 보인다.
스피드를 좀더 올리기 위해 가속 페달을 밟으니 남아있던 성능을 과감하게 선보이면서 강력한 성능을 선보이기 시작하면서 왜 시승차가 고성능 모델로 분류되어 있는지를 실감나도록 만들었고, 연속 들려오는 엔진과 배기 사운드는 심장을 요동치도록 한다. 높은 스피드에서도 앞선 차량을 추월하더라도 탄탄해진 하체를 바탕으로 한 시승차는 기우뚱거림도 없이 안정된 드라이빙을 지속시켜 준다.
플래그십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준 다양한 편의사양
코너가 많은 일반도로에서의 움직임은 스포츠카를 능가하는 핸들링 성능으로 안전한 드라이빙을 지속시켜 준다. 빠르게 진입한 코너지만 시승차는 자신에 적용된 서스펜션 시스템과 첨단 차체 제어 시스템을 통해 자세를 안정화시키면서 드라이빙의 정교함을 끝까지 이끌어 낸다. 시승을 하는 동안 시승차는 믿음을 전달해 주면서 럭셔리 세단이 정숙성만을 고집하던 일반적인 생각을 벗어 던지도록 만든다.
특히, 뉴 7시리즈의 모든 모델에는 앞-뒷좌석 도어를 자동으로 열고 닫을 수 있는 오토매틱 도어 기능이 처음으로 탑재된다. 차량 외부나 내부에서 버튼 조작만으로 도어를 열고 닫을 수 있는 것은 물론, 운전석에서 차량 도어를 개별적으로 또는 일괄적으로 열거나 닫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주변에 장애물이 있을 경우 차량 측면 하단에 설치된 센서가 장애물을 인지해 도어가 열리는 각도를 자동으로 조절한다.
BMW 뉴 7시리즈에는 마치 비행기 1등석에 탑승하는 듯한 편안함을 선사하는 뒷좌석 이그제큐티브 라운지가 모든 모델에 기본 적용된다. 이 시트는 이전보다 최적화된 시트 각도와 여유로운 헤드룸을 통해 한층 편안하고 여유로운 착석감을 제공한다. 여기에 부드러운 감촉을 제공하는 BMW 인디비주얼 메리노 가죽이나 BMW 뉴 7시리즈를 통해 처음 선보이는 최상급 캐시미어 소재가 럭셔리한 감성을 극대화한다.
뒷좌석 승객의 완벽한 휴식을 위한 시트 마사지 기능은 8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더불어 모든 모델에 파노라마 글라스 루프 스카이 라운지가 기본 장착돼 광활한 개방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15가지 색상의 조명 효과를 연출하는 퀼팅 디자인의 일루미네이티드 그래픽이 적용돼 실내 공간에 감성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도어 패널에 구성되어 있는 모니터의 구성은 색다른 느낌으로 다가왔고, 버튼식 도어 오픈 장치도 특징으로 남았다.
이외에도 도어 터치 스크린으로 모든 컨트롤이 가능해졌고, 4존 에어 컨디셔닝, 전 좌석 도어, 중앙 암 레스트 및 인스트루먼트 패널 하단 온열 기능인 히트 컴포트 패키지가 기본 적용되며, 도어 소프트 클로징 기능, 뒷좌석 전동식 선 블라인드, 컴포트 액세스 등의 고급 편의 사양이 전 모델에 기본 탑재된다. 그만큼 편안하게 자리잡은 뉴 7시리즈는 어디에 내놓아도 부족함이 없다는 것을 입증이라도 하듯 다가선다.
[BMW 7시리즈에 대한 더아이오토 한 줄 평]
변화를 추구해도 럭셔리 플래그십의 능력을 그대로 갖다
[제원표]
BMW 740i sDrive
전장×전폭×전고(mm) 5,390X1,950X1,545
휠베이스(mm) 3,215
트레드 전/후(mm) -/-
형식/배기량(cc) 직렬 6기통 트윈파워 터보/2,998
최고출력(ps/rpm) 381/5,200-6,250
최대토크(kg·m/rpm) 55.0/1,850~5,000
배터리/총용량(kWh) 리튬-이온 LFP(48V)/0.9
0 → 100km/h(초) 5.4
최고속도(km/h) 250
복합연비(km/ℓ) 10.7(도심/9.7, 고속/12.2)
CO2배출량(g/km) 156
형식/변속기 FR/스텝트로닉 스포츠 8단
서스펜션 전/후 더블위시본/멀티링크
브레이크 전/후 V 디스크
타이어 전/후 255/45R20, 285/40R20
가격(부가세포함, 만원) 1억7,300
라이트 빚이 저기멀리서 어디서 이쁜게보이는데 여상이 닥출 진짜 개간찌 ㅋㅋㅋ
진짜 이뻐찌여 역시 7이구나 세단의
끝판왕 ㅋㅋㅋㅋ
뉴 740i 가 기존 G12 740Li 보다 크고 W223 마이바흐 바디 보다 70mm 짧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론... 차후 740Li 가 출시 될수도 있다고 봅니다. ㅋ
국내에선 i모델들만 투톤옵션 가능하다던데 여유되는 젊은 애들은 그래도 좀 사지 않을까 싶음.
(부품공유)
그래서 나는 bmw를 좋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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