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3)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중사 1 lodi 17.08.26 14:55 답글 신고
    구형 스포티지는 1993-2002년에 걸쳐 생산했는데, 그중 Amex를 내수용으로 판매를 시작한 시점은 정확하지 않으나, 대략 2000-2002년에 걸쳐 판매했습니다. 일단 구형 스포티지는 가솔린 엔진 2종(콩코드와 동일한 SOHC, DOHC 2종)과 디젤 2종(최초기 형은 2.2리터 로나 엔진, 후에 마쯔다 RF-TCI 엔진 탑재)에 각각 수동 5단 변속기와 자동 4단 변속기를 조합했습니다.

    게중에서 스포티지 Amex는 내수용은 RF-TCI 엔진에 수동/자동 변속기로 판매했고, 수출형은 가솔린 엔진으로 수출했습니다.

    Amex 이전에 초기 모델에 탑재했던 로나 엔진은 원래 베스타에 탑재했던 엔진인데, 워낙 헤드 열변형 문제가 심각하니 구입하면 안되고, RF-TCI 엔진은 헤드 열변형 문제는 없으나, ECU에서 엔진 회전수 제한이 없어서 고회전으로 인한 엔진 손상, 그리고 자동 변속기 차량의 경우 전자식 부란자의 내부 구리 부품 손상으로 인해 지금 남아있는 차량들은 모두 부란자가 정상이 아닐 것 입니다. 결론적으로 지금 시점에서 구형 스포티지 Amex를 구입한다면, 디젤 RF-TCI 2.0리터
    엔진뿐인데, 가급적 수동 변속기가 낫고, Amex 자동변속기 차량을 구입한다면, 전자식 부란자부터 시작해서 정비할 것도 많고 가격도 매우 비싸다는 점(후속 CRDI 엔진 차량의 정비비가 더 저렴)을 감안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구형 스포티지는 관리 문제를 고려할 때, 가솔린(SOHC/DOHC)엔진에 자동변속기 차량을 추천합니다.
  • 레벨 병장 soosung 17.08.26 22:53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커먼레일 엔진을 추천해주셨는데 02년에서 06년까지나온 쏘렌토는 어떤가요 오토로요
  • 레벨 중사 1 lodi 17.08.27 00:04 신고
    @soosung 그 년식이면 중간에 자트코(JATCO) 5단 변속기를 장착한 모델만 제외한다면, 다른 변속기 장착 모델은 문제 없고, 찾아보시면 구형 쏘렌토로 튜닝 없이 유라시아 횡단을 했던 외국인(아마 독일인?)에 대한 기사도 있으니, 내구성은 괜찮습니다.

    다만, 그 즈음에 나온 디젤 차량이 모두 그랬듯이 커먼레일 고압펌프와 인젝터는 내구성에 문제가 있어서 매연이나 불규칙적인 시동꺼짐 현상이 있고, 디젤차 매연 단속이 점점 강화되고 있으니, 이에 대한 정비는 감수하셔야 하고, 타이밍체인이라 타이밍벨트가 끊어지는 문제는 없으나, 체인 가이드와 텐셔너를 반드시 교체해야 엔진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금쯤이면 년식과 주행거리가 있어서 정비할 것이 계속 나타날텐데, 자동차를 배우면서 즐긴다고 생각하면 괜찮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다른 차종을 고르시는게 좋겠습니다.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