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배 눈팅을하면서 가장 어이없는 것중에 하나가 제네시스의 자부심(?)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누군가가 G70을 스팅어와 비교하려하면 급이 다른 차라고 거품을 물고, GV80을 투아렉과 비교하면 발끈하는 글들이 많네요.
그러면서 제네시스를 독삼사 혹은 다른 프리미엄브랜드 (렉서스/캐딜락/볼보)와는 가볍게 비교하려하는걸 보고 이글을 적어봅니다.
현재 저는 미국에 10년 넘게 거주중이고 그동안 미쓰비시-현대-기아-토요타-BMW-벤츠-캐딜락등을 소유하거나 장기간 운행해왔습니다.
일단 프리미엄(럭셔리)브랜드가 가지고있는 보편적인 조건에 대해 말해볼께요.
1. 브랜드 히스토리
럭셔리 브랜드의 가장 큰 조건중의 하나가 역사와 전통입니다. 보통 프리미엄 럭셔리라 불리는 브랜드는 길게는 100년 이상의 적어도 수십년의 역사와 이로인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죠. (제네시스의 역사가 몇년인가요?)
2. 브랜드 아이덴티티 (고유성)
각각의 프리미엄 브랜드는 자신만의 고유한 아이덴티티가 있습니다. ultimate driving machine 이라 불리우는 키드니 그릴의 BMW, 럭셔리위의 럭셔리 삼각별 벤츠, 전구회사라 종종 놀림을 당하지만 뛰어난 디자인과 콰트로의 아우디, 고유의 수직램프와 오랜역사, 미대통령 의전차량 캐딜락, 높은 신뢰도 어그레시브한 디자인 컴포트한 주행의 렉서스, 뛰어난 안전성 토르망치의 볼보 등등...
이런한 차들은 100미터 밖에서 라이트만 봐도 무슨차인지 알수가 있어요.
제네시스는요? G70 G80 G90 다 다르게 생겼습니다.
앞으로 패밀리 룩 통일 할거라구요? 통일하고 브랜드 런칭하지 그러셨어요?
그럼 그전 모델의 제네시스 소유자들은 뭔가요?
"무엇무엇의 제네시스" 라고 불리울만한 것이 있나요?
3. 프리미엄 서비스
럭셔리 브랜드를 소유하면 프리미엄 서비스가 동반됩니다. 쉽게 얘기해서 아우디를 사러 폭스바겐 매장을 가시나요 아우디 매장을 가시나요? 아우디 서비스 받으러 폭스바겐 센터를 방문하시나요 아우디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시나요? 제네시스는 어떤가요? 제네시스를 서비스/구매하러 현기차 매장을 방문합니다. 조만간 분리가 될거라구요? 그럼 된 후에 브랜드 런칭을 하지, 앞으로 할거니까 럭셔리로 취급해달라는 건가요?
4. 가격
럭셔리 브랜드는 일반 브랜드보다 당연히 비싸죠. 그래서 제네시스도 일반 브랜드보다 가격대를 높게 잡았습니다. 근데 다른 프리미엄 브랜드와 비교해서는? 쌉니다. 그래야 팔리니까요. 결국 제네시스도 다른 프리미엄 브랜드보다 자신의 가치가 낮다는 것을 알고있습니다.
5. 성능
성능은 모르겠습니다. 제네시스 성능이 좋다는 리뷰가 많으니 성능은 프리미엄급에 가깝다고 해두죠.
요약하자면 제네시스가 요구조건을 만족시킬만 한건 성능, 혹은 성능 및 가격 정도이겠네요.
그래서 미국에서는 제네시를 프리미엄 럭셔리 브랜드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JD Power/Consumer Report에서 프리미엄 브랜드라고 한다고요?
현대차가 그렇게 등록을 했기때문입니다. 중국/비엣남에서 "우리 럭셔리 브랜드 런칭했어"라고 하면 그렇게 등록됩니다.
근데 소비자 입장에선 웃음만 나오자나요.
앞으로 10년 20년후엔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하지만 확실한건, 지금 현재의 제네시스는 프리미엄 럭셔리 브랜드가 아니며 미국에서 독삼사와 열심히 경쟁을 한다는 이야기는 더더욱 아닙니다.
그냥 "현대 제네시스"라고 불리웁니다.
아, 덧붙혀서 제네시스가 목표/경쟁자로 삼아야할 브랜드는 뷰익/GMC 정도입니다. 럭셔리 브랜드는 아니지만 일반 브랜드보단 가격대가 높게 형성되있으며 upscale car 로 불리우죠. 고급차입니다.
얘네들 건너뛰고 럭셔리브랜드와 바로 경쟁하려하니 판매량이 바닥을 치는 겁니다.
소비자들은 바보가 아녜요. 몇만불짜리 차, 특히 럭셔리브랜드 같은 사치품을 사는 이유는 그에 달려오는 자신의 만족감 혹은 다른 사람들과 구분되어지고 싶은 욕망을 사는건데, 이 러한 욕망을 충족하고자 현기차를 사는건 어불성설이예요.
미국에서 현기차의 이미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높은 품질의 제품정도입니다.
독3사를 프리미엄이라 지칭하시면서 정작 분류기준을 '럭셔리'로 잡고 계시는건 아닐까요?
프리미엄은 그리 특별한 기준이 아닙니다. '특별한 가치를 지닌 대중의 브랜드' 정도로 압축할 수 있겠네요.
지금 말씀하시는 대부분의 기준은 럭셔리 브랜드에 걸맞는 기준입니다. 또한 다소 편협한 시야로 시장을 보고계신듯 합니다.
1. 역사: 말씀하신대로 하면 신생브랜드는 절대 프리미엄 브랜드가 될 수 없다는 공식이 성립 됩니다. 전 테슬라가 프리미엄 전기차 라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 브랜드 아이덴티티, 가격: 제가 생각하는 제네시스의 최대강점 혹은 이미지는 프리미엄 가성비, 똑똑한 프리미엄, 편리한 프리미엄 으로 생각되며 최신의 G시리즈를 보면서 나름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있다고 생각 됩니다. 또한 본인들의 아이덴티티를 고집하다가 도태된 브랜드들도 많습니다. 혁신을 추구한다고 해서 프리미엄이 아니라고 깍아내릴수도 없는 노릇이죠. 가격 정책도 똑똑하다고 생각 됩니다.
3. 서비스: 제네시스 타고 현대 서비스센터 가보셨는지요? 일반 고객과는 다른 대우를 받으며 서비스를 받습니다. 이또한 남들과 다른 가치를 제공해주죠...이런것도 프리미엄 입니다.
4. 아직 시장을 개척, 장악하지 못한것이지 브랜드 자체가 프리미엄이 아니라고 단정 지을수 있을까요? 잘나가던 브랜드도 하루아침에 망하는게 현재 자동차 시장입니다. 그럼에도 한국에서 수입차를 상대 할 수 있는 브랜드가 출범하여 성장중에 있는데 응원은 못할 망정 깍아내리기에 급급한 모습이 안타깝네요.
5. 독일 프리미엄 3사 만이 프리미엄은 아닙니다. 캐딜락은 미국의 프리미엄 브랜드 이고 DS는 프랑스의 프리미엄 브랜드 입니다. 제네시스가 한국의 프리미엄 브랜드라고 생각은 왜 못하시는지요. 독일차에 대한 막연한 사대주의는 좀 내려놓으심이 어떠실까요.
막대한 자부심을 느끼고 있는거 같네요. 후에 제네시스가 더 성장하면 다를지모르지만
요즘 10~30대에선 주위에 다른 선택지가 없어서 현대차를 생각하지 현대가 어떤 기업이고
현장에서 조립을 어떻게 진행하고 대부분 다압니다... 다만 돈과 선택지가 없어서 현기차를 타는거뿐이죠.
그리고 대부분사람들이 제네시스가 아직 현대차에 속해있다고 생각합니다.
점점 더 나아지겠지요
링컨 - 포드
인피니티 -닛산
미니 -bmw
따지고보면 얘너도 역사가 그리긴건 아닙니다.
메이져 제조사들의 프리미엄 전략차원에서
이런 흐름에서 제네시스도 히스토리, 아이덴티티, 서비스 등등 이해해야죠
그러고보면 많이 따라잡은겁니다.
ㅋ 직전모델에는 제네시스와 현대가 좌우에각각 불어있기도 했으니까요.
제일 중요한 성능을 가지고 뼈를 때리셔야지 이건 걍 패스 하시니 좀 아쉽
ㅋㅋ 사실 저도 성능은... 차알못이라 ㅜㅜ 포드 vs 페라리 나왔던 크리스챤 베일 보고 평가를 부탁해보고싶네요.
렉서스는 프리미엄차의 선두주자인건 사질이잖아요 제네시스는 졸라쫓아가고있는 상황이고
그래도 이정도 가격 이정도성능이면 괜찮은거 같습니다.
그시대 최고의 차 계보를 이어서 계속 최고급브랜들 유지했었으면
먼 씰데없이 다이너스티 에쿠스 만들고 그랜져를 버렸다 요새 다시 업글 하려 애쓰는지 제일 아쉬움
역사와 아이덴티티 부족이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과감한 독자적 운용의 투자도 아쉽죠.
부실한 알맹이와 근사한 포장인거죠.
미국가봐라 할인그렇게해도 드럽게안팔려ㅠ 우리나라사람들만큼이나 미국사람들도 보여지는거 얼마나 중요하게생각하는데 흉기차를 6~7만불씩주고사겠냐
중국에서 프리미엄이랍시고 만든차를 6천주고 판다생각해봐 누가사겠냐그걸
이상한거 런칭이니 머하지말고.. ..
ㅇ국민들에게좀 싸게팔고...
품질을 더 상향할려면 노조가 똑바로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맨날 임금올려달라 와이파이때문에 품질이미지 안그래도 안좋은데 더하락 지금 대기업들 다 해외로 이전 준비중입니다. 현대차는 귀족노조때문에 품질이 개판인거지 현대가 잘못한게 아니라고 생각하고요. 현대도 조만간 이전 할려고 하니 참 나라꼬라지 잘돌아 가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삼성도 이전했던데
(오로지 제 생각을 적고 싶어서 적는겁니다.)
글을보니 제네시스 사면 현대차 가서 서비스 받는 거와 제네시스차를 차사면 현대자동차를 가야 되는점이 있던데 한마디만 하겠습니다. 제발 회사 이야기하는거니 현대 옹호할 생각없습니다.법인회사가 독립 해서 법인회사 차리고 서비스센터 구축 하기에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뭐 동네구멍 가게도 아니고 시간이 꽤걸립니다. 이거는 문제가 맞긴한데 예전에 에쿠스를 브랜드 만들어서 하다가 개폭망 한적있어서 그런지 법인회사는 시간이 꽤 걸립니다. 제네시스bh 제외하고 dh는 디자인 지금 디자인하신분들 아닙니다. 영입영입영입해서 이제 하나 나온것 같네요. 지금부터 인것같아요. 저도 .. 오늘 날개(엠블럼) 영향받고 디자인 했다는데.. 뭔가 껴맞추는 느낌 들었습니다.
국뽕이 좀드간지 모르겠으나 50년만에 이렇게
빨리 한기업이 없다고 말은 하는데 저는 그냥
삼성전자가 샤오미 두려워 하죠 가격이 싸고 성능이 어느정도 받쳐주니깐 제네시스=샤오미 같은느낌.
이건 왠 멍멍이 소린데요. 딴거보다 저렴하면 안되나?돈으로 다 판단하는사람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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