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진기어가 들어간 상태에서 후진버튼 다시 눌렀다고 바로 꺼진것도 아니고요.
차가 앞으로 조금 움직였다고 바로 꺼진것도 아닙니다.
가파른 경사에서 후진기어 상태로 액셀도 브레이크도 밟지 않고
차가 앞으로 가는 상태가 계속 지속되니 그제서야 꺼진거예요.
수동차 언덕에서 시동 꺼먹었다는 얘기 종종 보시죠?
오토차라고 해도 그런 상황이 일정이상 지속되면 시동이 꺼지는 겁니다.
바로 꺼지는게 아니라 차는 그전에 운전자한테 충분히 경고를 보내요.
시동이 꺼지기 전에 계기판에는 분명 경고등이 들어오고 경고음이 들렸을겁니다.
박병일 명장의 실험영상만 봐도 잘 나오죠.
또한 시동이 꺼진 후에도 한두번은 차가 제대로 제동할수는 있습니다.
사고난 그 차량도 실제로 한번 제대로 제동했죠.
그 운전자가 계기판을 한번이라도 봤다면 절대 나지 않았을 사고예요.
어떻게든 현대 까려는 마음은 알겠는데 까려면 좀 알고 깝시다.
뭔가 잘못된거 아닌가요 결함같은데
1종 보통 면허 갖고 계신 분들은 오르막 정차 후 출발을 하잖아요?
그럼 1단 기어인데도 출발할 때 반클러치 안하면 차가 살짝 뒤로 밀리면서 시동이 꺼져버리지요?
이게 기계적인 현상이에요..
오토라고 하더라도 내부적으로 1단 기어가 물려 있는데, 차가 뒤로 (꽤 많이) 밀리면, 시동이 꺼져버린다는 거지요.(전진기어가 물려 있는데 차가 후진하면 시동이 꺼진다)
반대로, 후진 기어가 물려 있는데 차가 전진하면, 시동이 꺼진다는 겁니다.
뭐 이게 현대차에서도 말이 좀 이상하게 해명되고 그러다 보니까 문제가 생겨 있는 것 같은데,
미션 보호를 위해서 시동이 꺼진다가 아닌 것 같아요.
그냥 기계적 원리에 의해서 자동으로 시동이 꺼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가 적극적으로 구현된 차량이라면, 또는 토크가 세다면 이게 좀 더 지연되어 나타날 수는 있겠지요.
뭐.. 2종 오토 면허 따시는 분들은 생소하실 수도 있겠습니다만.. 보통면허 소지자들이라면 기계적 원리까지는 몰라도, 요 상황이 (오르막에서 전진기어시 시동 꺼짐) 반대로 (내리막에서 후진기어시 시동 꺼짐) 일어났다는 것이지요...
경고등은 보라고 있는 것인데 ㅠㅠ
후진기어놓고 전진하니까 꺼짐 ㅇㅋ?
잘알지도 못하면서 그늠의 수동차와 비교..
오토하고 수동하고 개념이 다르구만;;
수동차 1단이나 후진넣고 시동끄고 밀어보셈
오토차 전진이나 후진넣고 시동끄고 밀어보셈
안밀리는 수동에비해
오토는 중립처럼 그냥밀림
잘못된 상식으로 누굴 이해시키려하는지..
수동은 기어가 물린 상태이고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