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만에 뻘글이 아닌 보배드림 다운 글로 찾아뵙습니다 ㄷㄷ
다시 시작한 육아전쟁에 일을 미룬것도 있고.. 중복되는 수리기는 안올리려 노력하다보니 ㄷㄷ
잡설 집어치우고 수리기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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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차주들은 차량수리 입고가 되고나서 수리하는 과정을 지켜보지 못합니다.
차량 수리에는 짧게는 2~3일에서 길게는 15~30일 이상 장기간에 걸쳐 작업이 이루어 지기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정비소에서 쉽게쉽게 풀어 설명한다해도 말로 설명하는것은 한계가 있죠..
그래서 차량 수리시에는 이런 방식으로 수리 된다 많은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마음에 수리기를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본 게시글 문제시 자삭하겠습니다.]
@차량수리 방법은 각 개인의 성향, 정비소 특성상 다를 수 있으며 저는 저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차량은 H사의 G차량입니다.
(이렇게 적어도 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글쓴이 스타일이라는생각으로.. 넓은 마음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입고 초기사진.
후면부
전면부
전후면부 사고차량
후면부 파손상태
좌측후면부
좌측은 좀더 심하게 파손됨
좌측 전면부
범퍼와 헤드램프 손상
우측 전면부
헤드램프와 간격이 있는걸로봐서 헤드램프의 파손이 의심됨
우선 후면부 부터 작업진행
문제의 좌측부분
콤비 하우징까지 assy교환 예정
좌측 후면부는 좀 낫긴한데 여기도 파손상태가 심함
콤비하우징 교환
좌/우 파손상태로 보아 백패널 교환
bsd적용차량은 백패널 각도에 따라 레이더센서가 꽤나 예민하게 작동하기에
왠만하면 교환임.
손상된 백패널
백패널 손상으로 bsd센서 각도 확보 안됨
내측.
플로워패널과 리어사이드멤버의 견인작업이 필요해보임
우측 콤비하우징은 살려볼까 하다가 안보이는 부분 구석구석 데미지 있는것 확인.
좌측도 교환이니 함께 교환하는걸로..
1차 견인
2차견인
여러번의 견인 후 치수확보.
손상된 패널 제거후
3차~4차견인으로 플로워패널과 사이드멤버 판금작업
제거된 우측 콤비하우징패널
사진은 없지만 1차 가조립 후 어느정도 치수와 모양이 나와서
백패널부터 용접 시작
백패널 용접 후 2차 가조립
용접조립 완료된 백패널
용접은 전부 스폿용접+패널본드 추가작업
트렁크리드패널 조립 후 백패널 브라켓과의 대략적인 단차 확인
우측단차 양호
좌측단차 양호
좌측 쿼터와 도어 단차 양호
콤비 하우징 용접 시작
전량 스폿용접+패널본드 추가
쿼터 내측에 추가방청작업
쿼터패널 올리고 콤비램프까지 가조립 후 단차조정
좌측단차 양호
우측단차 양호
도어단차 양호
웨더스트립을 달고 보는 단차.
백패널이나 트렁크패널을 수리하면 이부분을 꼭 확인해야함
해당부분 수리 후 누수가 발생된다면 이부분이 잘못되있는 경우가 많다
일정하게 잘 맞는 웨더스트립 단차
내측에서 본 단차
일정하게 잘 나온다
우측 단차조정 후 양호
좌측 단차조정 후 양호
도어단차 양호
최종 마무리 단차 확인 후 마무리 용접 시작
바디패널에 패널본드 도포
신품 쿼터에도 실란트, 안티바이브레이션패드, 패널본드 도포
용접 시작
용접 완료
전량 스폿용접+패널본드
휠아치부분은 수작업으로 시밍작업
측면라인으로 봤을때 울렁거리거나 꺽인부분 없이 잘 나옴
용접 완료 후 마지막 단차 확인
우측 잘나오고
좌측 잘나오고
도어 잘나오고
실리콘 작업 시작
1차로 실리콘 도포
내측도포
2차로 우측면 비드형 실란트 도포
좌측면 비드형 실란트 도포
3차로 내측에 분사형 실란트 도포
도장 완료
페인트 클래임 없이 잘나왔네요
트렁크부터 조립하고 웨더스트립 단차확인
밀착면 좋습니다.
누수와 직결되는 부분이기에 꼼꼼히 체크합니다.
전면부 수리 시작
콘덴서 및 프론트캐리어 손상됨. 교환
범퍼레일 꺽임. 교환
도장 후 맞대기 용접면 내측에 이너왁스 도포로 부식방지
필러쪽도 도포 완료
조립 완료 후 우측 단차 양호
좌측단차 양호
도어 단차 양호
전면부도 조립 완료
바디패널 조립 모두 완료.
이제 글래스 달고 시트달고 내장제 조립하면 끝입니다.
전체조립 완료 후 얼라이먼트 보고
누수테스트 및 각종 스트레스주행, BSD교환 후 테스트 시운전 다녀왔습니다.
여기까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본차량 작업 외에도 질문 댓글로 달아주시면 대댓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육아중이라 댓글달리는 속도가 늦을수도 있습니다.
하나하나 모두 읽어보고 있습니다. 늦더라도 답댓글 꼭 달아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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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A필러, 휠하우스에이프런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best&No=151128&rtn=%2Fmycommunity%3Fcid%3Db3BocXFvcGhyMm9waHIwb3BocjNvcGhxZ29waHFu
2.리어범퍼, 백패널판금 간단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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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리어 휠하우스, 리어 쿼터패널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best&No=159993&rtn=%2Fmycommunity%3Fcid%3Db3BocXFvcGhyMm9waHIwb3BocjNvcGhxZ29waHFu
4.AB필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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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쿼터패널(리어휀더 R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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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전면부 대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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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리어휀더(쿼터패널) feat.불량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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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리어패널(백 판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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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쿼터패널 간단판금(리어휀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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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쿼터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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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앞,뒷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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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대파인듯 대파아닌너(뒷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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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리어플로우 패널(후미추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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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쿼터 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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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프론트 사이드멤버+휠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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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재수리, 날림수리(야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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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자동차 수리기 17 - 프론트 휠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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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자동차 수리기 18 - 리어 대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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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자동차 수리기 19 - 사이드 대파 [사진많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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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자동차 수리기 20 - 휠 하우스(측면부) [사진많음주의]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best&No=487165&rtn=%2Fmycommunity%3Fcid%3Db3BocXFvcGhyMm9waHIwb3BocjNvcGhxZ29waHFu
21.전면부 (휠하우스 에이프런) [사진많음주의]
https://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2114857&rtn=%2Fmycommunity%3Fcid%3Db3BocXFvcGhyMm9waHIwb3BocjNvcGhxZ29waHFu
22.자동차 수리기 22 - 백패널 판금 (사진많음주의) FEAT. 자가수리
엔진부 있다가
전기부 일했었는데
그때도 판금부 형님들 일하는거
보면 " 신의 손!" "금 손!"이였습니다.
좋은 기술 가지셨습니다^^
앞으로도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글 잘읽고가요.
엔진부 있다가
전기부 일했었는데
그때도 판금부 형님들 일하는거
보면 " 신의 손!" "금 손!"이였습니다.
좋은 기술 가지셨습니다^^
앞으로도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글 잘읽고가요.
타출기술이 진짜 ㅎㄷㄷ 합니다
좋은말씀 감사하며 앞으로도 정진하겠습니다!
질문 !
유색 차량은 판금하면 이색이 심한데 검정은 좀 나은지 궁금합니다! 흔히 말하는 바둑이요~!
그래도 검정색이 좀 쉬운편에 속하죠 ㅎㅎ
답글 감사합니다!!
해당차량은 각이 좀 있는편이라 난이도가 좀 쉬운편이에요
부식부분에 이너왁스를 도포하면 그래도 부식속도를 현저히 줄일수는 있습니다. 다만 와부에 노출되어있는 부분은 큰 효과를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기계 만능약인 더블디40은 휘발성이 심해서 역효과일수있습니다 ㅎㅎ
정치적인글이 많은 보배인데 이런차량 관련글은 언제나 환영입니다ㅎㅎ
원래 댓글 추천 잘 안다는 눈팅러인데 로그인하게 만드시네요! 사고가 안나는게 최고지만 나중에 제차를 믿고 맡겨드리고 싶은 글이네요 추천드립니다ㅎㅎ
ㅎㅎ 과찬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되세요!
한가지 주의사항이라묜 BSD 한쪽만 교환시 신품이 기존품과 버전이 안맞아
입력 셋팅이 안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양쪽다 교환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니
장착시 고품과 신품 버전 일치여부를 확인해야합니당.
나중에 범퍼 다시 내려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ㅠ
얼라이도 보고 사고시 좋은정비소 찾는 팁좀 말씀해주세요~^^
궁금한게 있어 문의좀 드릴께요
요즘 파노라마 선루프를 출고가 아닌 출고후 달아주는 업체가 있던데요~~
지붕을 뜯어내고 파노라마 선루프용 순정 지붕 판넬로 교체하고 순정 파노라마 선루프를 얹어주는 작업입니다.
궁금한게 이렇게 하면 실제 순정과 동일한 강성을 확보하는게 맞나요??
아니면 순정과는 다른 강성인가요??
부품이 순정과 동일해 진다면 큰 문제 없을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내장제(필러트림,헤드라이닝,인판넬)탈거
루프 들어내고 루프필러 탈거하고 파썬용 루프필러 옮겨 달고(패널본딩+양면스폿)
파썬 이식
각종 배선라인 설치
Ecu 및 정션박스 교환
조립
하면 불가능한건 아니고 순정부품을 사용해서 매뉴얼대로 작업만 한다면 강성과 성능은 큰 차이 없습니다.
다만..견적 예상해보면 500이상 나올꺼같은데..
루프가 몰딩형태면 또 괜찮은데 브레이징용접이면 견적이 훨씬 더 커지구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있던차량 매각하고 파썬있는차 사는게 훨씬더 이득일꺼같네요
큰 도움 되었습니다.^^
건강하시고, 하시는일 잘되시길 빌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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