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이 자극적일 수 있지만 읽어 볼만은 합니다.
원래 글은 훨씬 긴데, 중요한 부분만 가져왔습니다. (나머지는 부가적인 내용이라...)
어떤분이 쓴 글인지는 모르겠지만 생각해볼만한 내용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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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소비자들이 차를 구입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가 디자인, 그리고 디자인에 의해 오너가 남한테 비쳐지는 이미지…입니다.
연비, 유지비, 세금 그런 것들 고민하던 수많은 사람들이 쌔끈한 디자인의 K5나오면 싹 다 잊어버리고
‘아 진짜 디자인 작살이네.. 파노라마 썬룹 봐봐..제대론데?’ 하면서
인터넷에서 뜨기 시작하면 어느새 분위기에 휩쓸려 군중심리에 'K5가 대세야...좋았어.. K5사고야 말 거야’이렇게 되는거죠.
연비, 세금, 보험료.. 따지긴 따집니다. 근데 크게 차이 안나면 디자인 감성 끌리는 차를 사게 됩니다.
현기차는 소비자들의 디자인 취향과 욕구를 기가막히게 간파하고 있죠..
K5 실 구매계층은 밤낮 K5얘기만 합니다. 자다가 꿈에도 나온답니다. 얼마나 사고 싶은지..
웃긴 건 현기차 싫어하는 사람들도 그 중에 꽤 됩니다.
우리 매니아들 처럼 신차 구입하기 전에 세부적인 부품 사양이랑 언더코팅 유무,
아연강판 유무 이런거 따진 다음에 차 계약하는 사람은 실 구매층의 10%도 안됩니다.
사실 젠쿱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본이나 독일같이 까다로운 나라에 내놨으면 동력성능, 세련도 등등 그저 그런 수준으로밖에 안 보일텐데,
한국 내수시장에서는 ‘오! 휠봐 자세 쩌는데? 차체도 어깨 떡 벌어져서 간지 작살나네' 하며
차 잘 모르는 사람도 무작정 사고 싶게 만드는 디자인 인지라,
그 사람들 귀에 언더코팅이 어떻고 아연도금이 어떻고 횡G나 무게배분,
미션 허용토크 길게 설명해줘 봐야 귀에 안 들어옵니다. 새차 뽑으면 원가절감의 흔적이고 뭐고,
일단 번쩍번쩍 새차광빨 사람들한테 자랑하러 다니는 것 외에는 신경 안씁니다.
그러다가 몇 달 지나고, 1,2년 지나고 뜻밖의 부분에서 허접함을 교묘하게 숨겨놓은 현대의 흔적을 발견하면서 분노하죠.
그리고 ‘스펙’과 '숫자'에 목숨거는 것도 정말 한국인의 습성과 쏙 빼닮아 있습니다.
현대는 엔진 발표할 때마다 렉서스나 벤츠, 혼다엔진과 비교하는데,
특히 럭셔리 세단 엔진의 경우는, 그들이 마력수 올릴 줄 몰라서 안 올리는 게 아닙니다.
점화타이밍이나 캠 듀레이션, 하다못해 연료량이나 연료압등의 세팅만 좀 바꿔도 그정도 출력수치는 우습게 냅니다.
컴포트 위주의 승용엔진인 만큼, 실용rpm대역에서의 두터운 토크밴드, 불쾌 진동수(주파수?)저감, 악셀 조작시의 느낌,
가속시 쾌적성추구, 에미션 저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나온 세팅이지,
현대는 항상 마력,토크,연비 요 세가지 수치만 도표로 보여주면서 경쟁사 엔진보다 '수치'적으로 높다고 홍보합니다.
잘 모르는 40~50대 소비자들은 렉서스는 250마력이고 현대는 270마력이라 그러면
“어이구 그럼 현대꺼가 더 힘쎄고 좋은거네?”이렇게 오해하고... 쩝
아연강판이 아니라서 20년 관통부식 보증 안된다고 설명해 줘도
“그럼 어때, 끽해야 3~4년 타고 팔아버리고 그때가서 또 새차 사서 타면 되지” 라고 말하며,
삐까뻔쩍한 1억 에쿠스의 몹시광빨 메탈릭블랙 차체 속에 숨겨진
시뻘건 내부 판넬 부식과 하체 부식은 아랑곳 하지도 않습니다. 그러거나 말거나…
속이 썩어 들어가건 말건, 겉으로만 남한테 내가 1억짜리 차 탄다는 사실만 각인시켜 줄 수 있고,
높은 사람들끼리 어울리면서 소셜라이프만 즐길 수 있으면 목적은 그걸로 땡이니..
제작사에서도 딱 거기까지만 차를 만드는 거죠.
젠쿱만 봐도
앞,뒤 브렘보면 볼것도 없이 슈퍼카급 브레이킹이라고 생각하고,
( -> 브렘보 아니어도, 앞뒤4피스톤 아니어도 젠쿱보다 브레이킹 우수한 차 많습니다.)
후륜구동이라니까 무조건 궁극의 FR스포츠카들의 무게배분과 하중이동, 횡G값 보일꺼라 생각하고,
터보라니까 숨막히는 등떠미는 가속력이라고 생각하고,
그러면서 ‘간판’ 만 브렘보면 장땡이야…브렘보 하면 다 알아주잖아.. 하고,
무슨 메이커 타이어에, 어느 회사 오디오에, 무슨 옵션인지만 따지지만,
디자인 평범하면서 스펙은 비슷하거나 더 딸리는 독일, 일본차와 같이 놓고 테스트 했을 때 주행성능에서 뒤지는 걸 보면,
디자인은 누구나 사고싶을 정도로 혹할 정도로 겉은 무지하게 번지르르한데
실속은 없는,
마치 실제 업무능력보다 ‘MBA’라는 세글자에 목숨거는,
혹은 ‘서울대’ 세글자에 목숨거는,
그리고 내실과 인간됨됨이 보다는 외모에 목숨거는 한국인의 특성과
너무나도 유사합니다.
그래서 결정적으로, 현대의 행동과 현대차의 특성과 한국인 취향에 정말
서로 딱 맞아떨어집니다.
결론만 얘기하면, 다 누울 자리를 보고 뻗는 겁니다. 현대가 바보가 아니죠..
백~날 현대까는 뉴스 나와도 현대차 살 사람은 계~속 삽니다.
그러면서 모비스 부품값 올리면 열받아서 담배피우고, 결함 나오면 차 뿌셔버리고,
불 보듯 뻔한 행동을 똑~같이 앞서 한 사람과 되풀이 합니다.
인터넷 뉴스 기사에는 "나 다시는 현대차 안 산다" 댓글 달면서도 결국은 아반떼 후기형 구입해서,
원가절감 이빠이 들어간 거 사다 사진찍어서 열받아서 인터넷에 비교사진 올려놓습니다.
아무리 현대차 안티인 젊은 매니아들도, 젠쿱 나오니까 디자인에 뿅 가고 드리프트에 뿅 가서 너도나도 구입합니다.
그러면서 미션결함, 유리결함 나오거나, 아님 예상밖의 모비스 부품값 알고 나면 열받아서 또 담배물고,
해마다 원가절감되어 코팅이랑 열처리 하나씩 빠지는 부품들 보면서 동호회 회원들이랑 욕하고..
그러면서도 또 그 다음 차는 또 그때에 맞는 최신형 디지털 감각 디자인의 신형 현대차에 필 꽂혀 사고....
진짜 현대가 하는 짓이 그렇게 싫으면, GM,르노삼성,쌍용차 타고, 아님 돈 더들어도 수입차 타야됩니다.
"에이 그래도 나름 디자인 먹어주고, 부담없이 무난~하고, 왠지 대세에 동참하는 것 같고,
또 수입은 너무 비싸고...그래서 탈 만한 게 현대차밖에 없어~"이러다 보면
그 미워하는 현대 배만 불리워서 수출형 현대차 원가에 도움 주는 꼴밖에 안되고,
현대가 북미워런티(10년 16만km) 하는데 들어가는 비용 대주는 꼴밖에 안되고,
그럼 또 뉴스후같은 프로그램에 내수와 수출 차별 어쩌구 나와서 그거보면 본인들은 그렇게 되도록 기껏 부채질 했으면서
또 열받아서 담배무는거에요...
http://www.slrclub.com/bbs/vx2.php?id=free&no=16809887
다.
오해하고 계시는게 있군요...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서...관세와 유통비 + 르노와 닛산에게 주는 로열티값입니다...
부품에 전부 들어갑니다....그래서 부품수급이 느리고 가격이 비쌉니다....
궁금하네요 ㅋㅋㅋ 저도 그닥 공감이..
현대의 직분사 3.8 엔진의 리터당 출력비 만 가지고 세계에서 제일 좋은 엔진이다라고
하시는 분들보면 정말 ㅋㅋ
모비스 슈퍼마켓의 위대함은 느껴봤지만 부품값 비싸다는 생각은 전혀 안 해봤는데...
-끝-
공감가는부분도 있지만..그냥 약파는 글인듯...
자신있게 말 할 수있나요?
참 세상은 알고도 속고 모르고도 속는거 같아요...
아연강판?이 아니라 아연도금이겠지....
저사람은 아연도금하고 언더코팅만 보고 차사나??
저사람이 수치란것이 균형이 깨진것도 아니고...
타사보다 좋으면 당연히 더 좋은거 아님?ㅋㅋ
딱 글쓴폼이 르삼 관계자인가보구만...
르삼이 믿는 아연도금하고 언더코팅만 주구장창 빠는거 보니...
언더코팅은 싸제가 낫다 제아무리 메이커에서 해줘도
제차가 투싼 2005년식인데 차체가 점점 부식 되어가서요.
그나마 언더코팅을 해놔서 코팅부위는 좀 멀쩡해요.
차체가 썩어가면 당연히 안전성에 문제가 생길 거고요.
그런데도 아연도금 하고 언더코팅이 문제가 아닌가요?
전부 문제도 없으시구요...마치 언더코팅안하면 하체가 썩어 없어질듯이 말씀하시는데... 어떤부위가 녹슬었던가요??
안전성에 문제가 생길부분에 녹이 생겼나요?
언더코팅이 필요없다가 아니라....현기도 중요부위는 해서 나옵니다...
컴포트 위주의 승용엔진인 만큼, 실용rpm대역에서의 두터운 토크밴드, 불쾌 진동수 저감, 악셀 조작시의 느낌, 가속시 쾌적성추구, 에미션 저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나온 세팅이지, 현대는 항상 마력,토크,연비 요 세가지 수치만 도표로 보여주면서 경쟁사 엔진보다 '수치'적으로 높다고 홍보합니다.
이 부분 대공감..
딱히 동력계통은 문제 없다고 생각했구요....
솔직히 재질이나 마감이나....차별은 저역시 불만이긴 합니다...
그리고 셋팅이 잘못됐냐 안됐냐는 저도 이견이 없으나 자동차 동호인들의 의식은 질타 받아 마땅하다 봅니다.. 그래서 동의하는거구요 ㅎㅎ
마치 실제 업무능력보다 ‘MBA’라는 세글자에 목숨거는..
이거 한줄로 압축되겠네요..
현대차라는 것은 그렇게 열광하고 빨고 할 정도의 차가 아니란것이고
마력이라고 하는 수치는 허울에 불과하다
다른브랜드들도 몰라아서 안하는거 아니다
마력이외에 다른 부분들도 봐야 한다
무턱대고 마력과 수치에만 열광하는거는
호구다 라는거다 ㅎ
부품값 싸고 르삼,쉐보라 보다 낫고.
대신 뺄거는 빼고, 가격은 3사를 대표해서 올려주고ㅡㅡ;
모비스출범이후 현기도 부품값 만만찮습니다..
르삼과 쌍용은 비싼거 알지만
지엠은 르삼보단 조금 더 저렴합니다
흔히들 말하는 마력이라는 수치
142마력 매그너스와 163마력의 로체이노
124마력의 포르테와 140마력의 포르테지디아이
그 마력의 차이를 저는 발끝으로 느끼질 못하겠네요^^
엔진 스펙을 다른 회사는 개중에는 일부러 낮추는 곳도 있기는 하겠지만
능력이 안돼서 못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소꼬리랑 돼지 머리 비교해 보시면 서울대, MBA의 차이를 아실겁니다!
물론 100%는 아니겠지만 확률이 높아지는거죠. 서울대 출신이 성공할.
솔직히.. 이렇게 5개를 놓고 보면.. 따져보면 고만고만합니다..
좀 더 자세히 보면.. 현대, 기아가 다른 메이커에 비해 조금 높을 뿐입니다..
(파워트레인, AS, 중고시세, 다양한 제품군..)
친구가 여자고를때 외모보지말고 성격보라고 강조하다가
본인이 여자고를때 얼굴보고 고르는것처럼
남의 글만 올리지 말고 본인이 돈가지고 차한번 골라보세요 뭘 사게될지..
골고루 90점 받는것이
100점 70점 80점 식으로 들쭉날쭉한것보다 좋습니다.
안전도 하나로,, 엔진하나로,, 차가 팔리는것이 아닙니다.
디자인, 안전도, 파워트레인, 편의성 등이 기준이상이 나와야 됩니다.
과거지향적인 디자인의 르노
심장병의 지엠이 골고루 기준을 통과하는 현기를 잡는건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판매량이 이를 대변해주지요..
갸들은 마력을 안올리는게 아니고 못올리는게 맞음..본사의 최신형 엔진을 올리면 가격대를 못 맞출테니까...
현기수준이 국민 수준
지는 뭘 좀 아는 자동차 매니아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현실은 인터넷 찌질이 중 하나일 뿐...
"현실은 내돈 몇천만원 들고 매장가서 차사려면
이고민 저고민 다해보고 그래도 내맘에 드니까 사는거임!!!"
특히 모비스 대동감입니다.
부품업체 쥐어짜서 싸게 만든 물건에 모비스 홀로그램 하나 더 붙여서 폭리를 취하고 있죠
그가격에 후륜 200마력 오바 신차 없죠~
옵션도 괜춘~
자동차가 한두해 또는 반짝 팔고 마는 원시즌 상품도 아닐진데..
현기차 사는 넘들은 모두 종합분석 능력이 떨어지는 지적장애자인가..
자동차 뿐만 아니고 다른 모든 상품에서 이류들이 말 할수 있는...
한마디로 낮술마시는 주당 대부분이 해대는 술주정 정도.. 개풀 뜯는 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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