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가 자동차 급발진 추정 사고 규명을 위한 'EDR(Event Data Recorder)' 분석 결과를 8월과 10월에 걸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일부 국회의원들은 EDR 설치 의무화를 위해 자동차관리법 일부 개정법률안까지 발의한 상태다. 그러나 EDR 실효성 여부는 여전히 미지수다. 또한 EDR은 사고가 발생해야만 기록된다는 점에서 운전자 과실여부만 판단할 뿐 급발진 자체의 원인 규명은 어렵다.
그렇다면 현재로선 어떻게든 급발진 사고를 막는 게 최선이다. 급발진 예방을 위한 노력은 오래 전부터 계속돼 왔다. 대표적인 게 사고 예방을 위해 만들어진 'BOS(Break Override Systems)'와 '급출발방지시스템(BTSI: Brake Transmission Shift Interlock)'이다. BOS는 흔히 스마트페달로 부른다. 페달의 가감속 신호를 전자제어장치인 'ECU(Electronic control unit)'가 받아 움직임을 제어한다. 가속페달을 밟고 있어도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ECU가 브레이크 신호를 먼저 인식, 작동하는 기능이다.
이와 함께 급출발방지시스템 BTSI는 브레이크를 밟아야 변속 레버 작동이 가능하게 해주는 전자전장 시스템이다.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지 않은 상태에서 시동을 걸고 변속레버를 'R(후진)' 혹은 'D(운전)'로 변속했을 때 갑자스런 움직임에 따른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외국 완성차회사들은 '전자가속제어시스템(ETC-Electronic Throttle Control)'이 적용된 1990년대 후반부터 BOS를 장착해 왔다. 벤츠, BMW, 아우디, 폭스바겐 등과 같은 완성차 회사들은 2000년대 초 전자전장시스템 상용화에 대한 BOS 적용을 마쳤다. 토요타는 급발진 추정 사고로 대규모 리콜이 발생한 2010년 8월부터 적용했고, 현대차는 2010년 3월 이후 일부 자동차를 제외한 신형 아반떼부터 BOS 기능을 넣었다. 기아차는 2011년 1월 이후 신형 모닝부터, 르노삼성은 2000년대 초부터 적용을 시작했다. 한국지엠도 경차를 제외한 모든 차에 BOS를 달았고, 올란도 LPG은 2013년 7월 적용 예정이다.
하지만 BTSI는 조금 다르다. 일반적으로 변속레버가 오토라면 모두 장착돼 있지만 BOS 대비 BTSI 적용율은 낮다. 아직까지 급발진 현상의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고, 미국 항공우주국의 공동조사도 별 소득 없이 끝난 상황임을 감안하면 BTSI 적용 의무화는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사고 발생에 대한 규명도 중요하지만 원인을 모를 때는 예방이 최선이다. EDR에 대한 의무장착 법률안개정보다 BOS, BTSI와 같은 안전 예방 시스템 의무화가 더 시급한 배경이다.
김태식(자동차전장칼럼니스트, 재능대학 교수) autosoftcar@gmail.com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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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것도
나중에 오류나 비상시 먹통될땐
또 말이 바뀌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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