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국내 수입차 시장 규모(판매대수)는 6만2239대로 작년 상반기(5만1664대)보다 20.5% 늘었다. 경기 불안으로 국산차 판매실적이 신통치 않지만 수입차는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무엇보다 한·미, 한·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FTA) 발효로 관세가 낮아지면서 가격 경쟁력이 높아진 게 수입차 인기의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로 꼽힌다. 관세 인하와 함께 내려가는 가격을 보면서, 또는 경쟁 심화로 수입차 업체들이 앞다퉈 할인행사에 나서는 것을 보며 ‘내 차의 수입원가는 얼마일까?’라고 의문점을 갖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한국경제신문은 한국수입자동차협회와 수입차 업계에서 취합한 자료를 바탕으로 올해 상반기 수입차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베스트셀링카의 가격 구조를 알아봤다.
○6260만원짜리 BMW, 수입원가 3802만원
수입차 업체들이 해외에서 차를 들여오면 수입원가에 관세가 붙는다. 일본산은 8%, 미국산은 4%, 유럽산은 3.2%다. 유럽산은 지난달부터 관세가 5.6%에서 3.2%로 추가 인하됐기 때문에 올해 상반기 베스트셀링카의 가격 구조를 분석할 때는 종전의 관세를 적용했다.
분석 결과 판매량 1위인 6260만원짜리 BMW ‘520d’의 수입원가는 3802만원으로 나타났다. 수입원가와 관세를 합친 금액에는 10%의 개별소비세가 붙고 개별소비세의 30%가 교육세 명목으로 추가된다. BMW 520d는 이 단계까지 오면 금액이 4537만원으로 불어난다.
여기에 수입사와 딜러사의 마진이 12%씩 붙는다. 수입차 업계의 마진 폭이 10~14% 안팎이라는 점을 감안해 평균을 낸 수치다. 마진에는 인건비와 물류비 등이 포함된다. 520d의 경우 수입사와 딜러사가 500만~600만원을 자사의 마진으로 가져간다. 이 단계에서 차값은 5691만원으로 껑충 뛴다. 여기에 마지막으로 부가가치세 569만원이 추가되면 판매가격이 된다.
○차값 비쌀수록 이윤 많이 남아
상반기 베스트셀링카 상위 10개 차종 가운데 수입원가가 가장 높은 차는 메르세데스 벤츠 ‘E300’과 아우디 ‘A6 3.0 TDI 콰트로’였다. 두 차종의 수입원가는 각각 4178만원, 판매가는 각각 6880만원으로 같다. 가격이 비싼 차인 만큼 수입사와 딜러사가 가져가는 마진도 598만~670만원으로 가장 컸다. 세금은 총 1434만원이 붙는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량 상위 10개 모델 중 수입원가가 가장 낮은 차는 폭스바겐의 ‘골프 2.0 TDI’였다. 차값은 3310만원, 수입원가는 2010만원이었다. 수입사와 딜러사가 288만원, 322만원의 마진을 각각 챙겨가고 세금은 총 690만원이 붙었다.
베스트셀링카가 가장 많은 브랜드는 BMW였다. 1~10위 중 1위인 520d를 비롯해 4위 320d, 5위 528i 등 총 3개 모델이 이름을 올렸다. 베스트셀링카가 많은 만큼 수익도 많이 거뒀다. BMW코리아는 520d 한 대만으로 2800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243억원의 마진을 챙겼다. 3개 모델의 매출 합계는 5805억원, 마진은 총 461억원이었다.
BMW의 최대 경쟁업체인 벤츠는 3위 E300 외에 10위 C200 등 두 개 모델이 10위권 안에 들었다. 벤츠코리아가 두 개 모델을 통해 올린 매출은 2051억원, 마진은 193억원이다.
도요타는 중형 세단 캠리(2위)와 하이브리드카 프리우스(9위)로 독일차가 주도하는 수입차 시장에서 자존심을 지켰다. 두 차종 모두 판매가가 3000만원대에 책정돼 있어 매출과 마진 총액은 각각 1329억원, 121억원 수준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
출처-한국경제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경제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근데 수입사 마진이 저렇게 적나
차값 올려라
너희들도 좀 남아야 될거 아니냐
현대 소나타 제조원가 800짜리를 2천 이상에 파는 것과 비교하는 320D의 경우 3,316만원에 가져와서 물류비를 비롯하여 온갖 세금 다 내고 4천4백에 팔면 대체 뭐가 남는지?
겨우 1천 보고 프리미엄차를 판다는 건 모험이지.
현대는 가만히 앉아서 250% 남기는데 그 먼데서 가져와서 30%도 못 남기니... 안타깝네요.
포르쉐 딜러는 차량 한대 팔고 2천만원 먹어.. 니네들만 알고있는거 같지?
마진이 적다고? 딜러자식들만 없에면 차량가격 매우 훌륭하게 나올수 있단다..
니네지금 딜러 세무조사 진행하고 있는거 모르는구나?
조만간 딜러도 없어질꺼야... 잘생각해봐 보험도 다이렉트 본사랑 직접 계약하면
엄청난 할인을 받고 보험가입하잖아..
머지 않아 자동차 딜러도 이젠 없어질꺼다 잘봐라 3~4년이내 자동차 계약도 다이렉트
활성하... 인터넷으로 옵션 선택 전시차량만 지역 지점 생기면 끝
딜러가 남겨먹는다는 말은 딜러가 매입한 가격과 매출한 가격의 차이를 말하는 거잖아?
이 말도 이해 못하면 구제불능이고.
수입원가는 선적가를 말하고 이 선적가는 몽구의 출고가를 말하잖아?
그러니 소나타가 bmw320d의 두 배 이상의 마진을 챙기는 거 맞잖아 !!
아직도 덧셈 곱셈이 안 되니?
현대는 선적도 안 하고 가만히 앉아서 두 배 이상의 마진을 붙이지만 수입차는 선적과 관세 물류비 등을 추가로 물으니 실제 마지은 몽구의 1/10도 안 된단다 이 한심아~
정말 궁금해서 그런데요. 국내차는 마진과 딜러마진, 세금이 어느정도 인가요~
(원가는 제조원가이니 비교가 안될꺼고..)
소나타 제조원가가 대략 800만원 정도 되니까 국산차의 바가지가 수입차의 몇 배인지 대출 답이 나오죠?
수입차는 판매자가 s/s까지 다 해주고 운임도 안 받고 관세까지 물고있으니 남는게 거의 없죠.
너는 어차피 몽구차 수준 밖에 안 되잖아?
그러면 원가 800짜리를 그렇게 비싸게 파는 몽구를 탓해야지.
어차피 니 능력 밖을 왜 관심 가지니?
국민이 초중딩인줄아냐 기자야?
파사트 국적이 혼란스럽다 흠집내기 기사
수입차 수입원가 3800만원 운운하면서 폭리로 몰고가려는 기사
ㅋㅋㅋㅋ 이 기사들의 배후는 누구일까
bmw320d와 소나타의 마진을 비교하면 소나타의 마진이 3배 이상 높습니다.
역시 한경 찌라시 읽을 가치가 없다
국산차가 싸고 가격대비경쟁력이 있는게 아니였네요?? 그냥 우리나라의 보호무역으로 인해 우리가 싸다고 착각하고 있던거였네요??
Bmw원가가 3,000만원대면
게네시스는 990 만원 쯤 될거다
에어백도 쓰레기 철판도 호일,
부품도 원가절감 투성이....ㅋㅋㅋ
언론플레이 찌질하구나....ㅋㅋ
제조원가는 그보다 더 낮겠죠.
그래도 제조원가 800이라는 소나타를 얼마에 팔고있는지 보면 현기차가 얼마나 고객을 뒤통수 치는지 바로 답 나오죠.
현기차의 마진이 수입차의 3배 이상입니다.
공정위 일하는놈들 부터 고소해야함
제조원가 800이라는 소나타 얼마에 팔죠?
수입차의 3배는 됩니다.
- 흉기 공개하면 난리남 ㅋㅋ
세금 안내고 장사하는 회사도 있냐? 휸기는 그럼
개나타 원가 1000만원이냐?
그런건 왜 안터나 모르겠네
수입사 , 딜러는 차량으로 돈버는게 아니죠
부품에서 많이 남겨먹을겁니다
5배 6배 말은 많이 들어도 실감이 안났는데
지인과 같이 a사 서비스센터 간적이 있었습니다
번호판등(뻔데기등)하나에 8천원이더군요....
현대차는 300원(사실 이것도 비쌈)
전구하나에 깜짝놀랐습니다
수입차는 마진 없이 파는 경우도 다반사더군요.
소나타와 비교하면 수입찬 노마진에 가깝지요.
판매만 한다면 수입차 장사 할 사람 아무도 없겠죠.
그나마 에프터마켙으로 지탱한다고 봐야죠.
게다가 수입차 노디씨로 사는 사람 있나요? ㅋㅋ 보통 몇백 디씨 받는다는걸 감안하면.. 뭐..
강남에 수입차 전시장 한달 임대료만해도 얼마정도인지 임대사업좀 해본 분들이면 다들 아실테고.. 동네 치킨집이라도 차려봤던 사람들은 저게 대당마진이 높은게 아니란걸 아실겁니다.
기업의 의무는 최다 이익창출이다... 잊었나?
근데, 왜 수입차만 깔까나...? 수입차vs국산차 해가지고 비교형식으로 표를 만들어 기사를 내야지 이 현/기 똥구멍이나 핥는 사람들아... ㅉㅉㅉ
현/기에서 수입차 까는 기사 쓰면 얼마 준다디...?
현/기차 5천만원짜리 차 원가 1천5백만원쯤 하겠나...? 딱 그정도다...
ㅋㅋㅋ
왜 사냐?....ㅋㅋㅋㅋ
어떤 내용의 언론플레이가 올라올까요? ㅋㅋ
무지 스폰했겠구나..안봐도 뻔하다 럭셔리~럭셔리~
우리 모두 정신들 챙기시고~~~
520d 수입원가 = 520d 생산원가???
아니죠~~
머 현대가 많이 남겨먹네~ 수입원가 보니 bmw 가 많이 남겨먹네 들 하시는데
위에 기사에 나온것은 수입원가잖아요~
가장 중요한건 bmw 가 520d 를 만드는데 들어가는 비용 대비 유통, 마케팅, 개발 등
을 제외한 순수 이익 비율인데....
생산단가 대비 순 이익 비율은 회사만 알고 있겠지만 그것이야말로 어마어마 하지요~
위에 수입원가가 520d의 생산단가가 아닙니다~~~
3802만원짜리 사와서 6000만원 넘게 팔아먹네 ㅡ.ㅡ;... ㅅㅂ 대박이다!!
하긴 현대도 동남아시아에선 바가지 한바가지 폭탄바가지니깐... 2000만원짜리 소나타 4000만원에 파는데... bmw욕할꺼 없지...
800이랍니다.
많이 남겨먹는지 딱 보이는군요...기자 머리가 나쁜건지...
다이렉트 쓰레기 보험 안들어보고 하는 소린지 다이렉트 들고 사고나보세여
가만있는차 쳐박히고도 고갱님 잘못도 좀있으세여 들어봐야 정신차리지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