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0일 발표한 2차 재정지원 강화대책에서 자동차와 고가 가전제품에 대한 개별소비세를 낮추기로 하자 관련 업계는 소비심리 개선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는 개별소비세 인하로 올해 들어 잔뜩 움츠러든 내수 시장이 나아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지난달 국산차 내수 판매는 8만6천72대로 작년 8월보다 24.9% 감소해 2009년 1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정부 대책에 따라 배기량 2천㏄ 이하 자동차에 매겨지는 개별소비세는 현행 5%에서 3.5%로, 2천㏄ 초과는 8%에서 6.5%로 각각 1.5%포인트 인하된다.
각 업체가 개별소비세 인하분을 그대로 반영한다면 2천㏄가 되지 않는 아반떼 1.6 스마트는 1천695만원에서 31만여원이 내린 1천663만9천648원, 쏘나타 2.0 스마트는 45만여원 낮아진 2천419만8천662원이 된다.
2천㏄를 넘는 그랜저 2.4 럭셔리는 53만여원 내린 2천994만1천630원, K7 2.4 프레스티지는 3천136만원에서 55만여원 낮아진 3천80만6천87원이 된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실제로 얼마나 내릴지 검토 중이나 내일부터 인하분을 판매 가격에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는 앞서 자동차에 대한 개별소비세가 2008년 12월부터 한시적으로 인하됐을 때 판매가 눈에 띌 정도로 증가하지는 않았으나 악화를 막는 데는 도움이 됐다고 평가하고 비슷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개별소비세 인하는 국산차뿐 아니라 수입차에도 해당하므로 수입차의 가격 경쟁력이 높아져 국산차가 기대만큼 판매 증대 효과를 거두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업계 1위인 BMW 코리아 한 관계자는 "이제 막 발표된 정책이라 검토를 끝내지 못했으나 개별소비세가 인하되면 수입차도 이를 판매 가격에 반영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가전 업계도 정부의 재정지원책이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자극해 내수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다만 심리적인 요인 외에 세제 혜택은 실제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혜택을 받는 대상 품목이 많지 않은 데다 기간도 짧기 때문이다.
재정지원책 중 가전 업계와 직접 관련된 부분은 오는 11일부터 연말까지 대용량 에어컨과 냉장고, 세탁기, TV에 부과하는 개별소비세를 현행 5%에서 3.5%로 낮춘다는 것이다.
하지만 삼성전자[005930], LG전자[066570] 등 주요 가전업체들은 현재 생산하는 '대용량 가전' 가운데 이 같은 개별소비세 부과 대상에 포함되는 제품 비중은 극히 일부라는 반응이다.
개별소비세 부과 대상은 전력 소비량을 기준으로 정하는데 에어컨과 냉장고는 각각 월간 소비전력량 370kWh와 40kWh 이상, 세탁기는 1회 세탁 소비전력량 720Wh 이상, TV는 정격소비전력 300W 이상에만 부과된다.
가전업계의 한 관계자는 "요즘 가전제품들은 전력 효율성을 높이는 데 치중하기 때문에 개별소비세 부과 대상 품목이 많지 않다"고 전했다.
김지연 기자 cherora@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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