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지난달 중국 진출 이후 최대 월 판매 기록을 세웠다.
반면 중국과 일본의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갈등에 직격탄을 맞은 일본 업체들의 자동차 판매는 급감했다.
현대차 중국 합자법인 베이징현대와 기아차 중국 합자법인 둥펑위에다기아는 지난달 중국에서 각각 8만4천188대, 4만3천639대를 판매했다고 7일 밝혔다.
두 회사의 판매는 총 12만7천827대로, 작년 9월의 11만6천763대를 넘는 역대 최대 실적이었다.
회사 측은 최근 중국의 대도시 차량 등록대수 제한 정책 확대, 50개 이상 자동차 메이커간 경쟁, 중국 토종 브랜드의 성장, 유가 상승 등 불리한 여건에서 달성한 실적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는 성장 요인으로 랑둥(아반떼MD)과 K2(프라이드) 등 전략 차종이 잘 팔렸고 잠재력 높은 스포츠유틸리티(SUV) 시장에서도 인기 모델을 낸 것을 꼽고 있다.
랑둥은 출시 첫 달인 8월에 이어 지난달(1만5천243대)까지 두 달 연속 1만대 넘게 팔려 중국에서 가장 비중이 높은 C세그먼트 차급에서 현대차의 경쟁력을 높였다.
또 기존 주력 차종인 위에둥과 베르나도 각각 2만343대, 1만8천988대 팔렸다.
기아차의 중국 전략형 소형차인 K2 판매량은 월 최대 기록인 1만5천656대였다.
투싼ix와 스포티지R은 각각 1만1천551대와 7천449대 팔려 역시 월간 최대 실적을 냈다.
SUV 판매 확대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향후 출시될 신형 싼타페의 시장 진입을 지원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현대차 79만대, 기아차 46만대 등 총 125만대의 목표를 초과 달성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다양한 마케팅과 사회공헌 활동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세계 최대 자동차시장인 중국에서 일본 자동차들의 판매량은 댜오위다오 영유권 갈등으로 촉발된 반일시위의 여파로 감소세를 보였다.
일본 최대 업체인 도요타자동차 판매량은 전달에 비해 50%나 줄었고 닛산은 35% 감소했으며 마쓰다는 중국 수출이 19개월 만의 최저를 기록했다.
신한금융투자 최중혁 연구원은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중국내 반일 정서가 9월 자동차 판매에 영향을 미쳤으며 우리나라 자동차 회사들도 혜택을 입었다"고 말했다.
닛산은 중국 판매 목표를 조정해야할 지를 검토하고 있고 도요타는 계속해서 수요에 맞춰 생산량을 조절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윤정 김지연 기자 merciel@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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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데 요즘 일본차 조금 애매합니다. 국산차와 동일 가격이면 몰라도....
개발도상국 등에서 국산차보다 월등히 높은 가격이라면...
싸고 더 화려한 국산차를 선택하는 분들이 많긴하겠쬬;
일본에선 현대차 연간30대팔린다는데(페라리36 대보다 적은수준) 우리도 쫌!
지금이야 어부지리지만..
언제든 우리한테도 저럴 수 있다고 생각하니 엄마보고싶음ㅡㅜ;
더군다나 우리는 일본과 달리 국내에 상당한수가 거주하고 있으니...생각만해도...
가지고 놀아도 좋다고 하고 ,, 차까지 사서 일본경제 부활시켜 주고..
독도나 위안부 문제와 일본차 타는거 하고는 별개라고 하는 친일파 나부랭이가
아직도 설치고 있는 현실이 참 안타깝습니다.
중국 맨날 욕해도 저런거 보면 우리가 부끄럽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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