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업계가 스노타이어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생산을 좀처럼 늘리지 않고 있다. 폭설 등으로 찾는 사람은 많지만 그렇다고 무작정 생산하면 재고로 남을 가능성이 높아서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한파와 폭설이 계속되는 가운데 겨울용 타이어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른 겨울용 스노타이어의 판매 성장율은 업체별로 20~30%대에 이른다.
하지만 기업 입장에선 이 같은 성장율이 마냥 기쁜 것만은 아니다. 절대적인 판매량이나 사용 비중이 유럽 대비 여전히 낮은 수준이기 때문이다. 스노타이어를 '계륵'으로 표현하는 배경이다.
기본적으로 스노타이어는 계절 상품이다. 이에 따라 생산 시기에 민감한 타이어 재고 문제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 업계의 주장이다. 일반적으로 스노타이어는 8~11월에 생산을 한 뒤 기후 상황에 따라 판매가 달라진다. 소비자 입장에선 스노타이어를 선택할 수도, 선택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의미다. 따라서 절대적인 판매가 늘어난다고 대량 생산을 하면 재고 가능성도 함께 증가한다.
물론 올해 재고를 다음 해에 판매하면 문제되지 않지만 생산 연한이 오래된 타이어는 소비자가 꺼리는 특성이 있어 부담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 그래서 부족해도 늘 같은 수준의 생산량을 유지하는 게 최선이 될 수밖에 없다.
스노타이어 시장의 인위적 확산을 위한 마케팅도 쉽지 않다. 스노타이어를 많이 장착하면 할수록 기존 타이어의 내구연한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즉, 주력 시장인 사계절용 타이어의 교체 주기가 길어지면 곧 수익 저하로 이어진다는 것. 타이어 보관 서비스 등에 따른 추가 비용 부담도 만만치 않다.
타이어업계 관계자는 "스노타이어의 경우 생산량을 늘리고 줄이는 일이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무턱대고 생산과 공급을 늘렸다가 겨울철 기온이 낮지 않으면 모두 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며 "국내 소비자는 유난히 '새 것'을 좋아하는 성향이 강해서 해당 재고들은 모두 폐기될 확률이 높은데, 이는 모두 제조사 부담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늘 예년 수준의 생산량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스노타이어 시장 확대는 주력인 사계절용 타이어 시장의 규모 축소로 이어질 수 있어 자체적으로 시장 확대를 도모하기도 어렵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문가들은 스노타이어 사용이 확대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일반적으로 영상 7도 이하의 기온에서는 사계절용 타이어나 여름용 타이어가 딱딱해져 쉽게 헛돌고, 파손 위험도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겨울철 스노타이어 미장착으로 인한 사고 빈도가 높아지면 손해율이 증가하는 보험 업계가 스노타이어 장착 활성화에 앞장서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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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리베리굿..
재고무서워서 못만든다는게 말이되는 핑계냐
4륜은 찾으면서 스노타이어는 필요없다고 생각하는 아찔한 무지함
전륜이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엄청난 무지함
밸런스 개똥인 전륜SUV에 파트타임 4륜 달아놨다고 안전할거라는 엄청난 착각 등
명칭만 바꿔도 지금보다 보급율이 훨씬높아질듯합니다
눈올때만 위력을 발휘하는게 아니고 기온이 낮아져서 결로가생긴 포장도로 등에서도
미세결빙등 많은 돌기로 마찰력이 높습니다
독일같이 윈터타이어 장착안하면 보험적용 못받는거 까진 아니지만 보험료를 인하해주는것도 좋습니다
여기독일은 윈터타이어 의무입니다
그래야만 다같이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윈터타이어 차량과 섬머타이어랑 같이 달리면 더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제동거리의 차이와 다른차량들의 통행에 방해가
사계절용 타이어중에도 윈터타이어로 인정되는 타이어가있습니다
글자의 표시를 보고 윈터트레드인지 아니면 섬머타이어인지를 판단하죠
여기 후륜구동차량들 눈와도 언덕길 잘올라다니고 고속도로 무섭게 달립니다
왠만한 눈와도 윈터타이어르 끼고있기때문에 말도안되는 빙판길 아니면 한국같이 절대로 마비안됩니다
잘못된 선입견과 습관이죠 겨울에 겨울용 타이어를 끼는건 너무나 당연히 생각하느거죠 한국애기하면
벤츠가 10도되는 언덕은 눈이와도 평상시와 큰차이 없는 속도로 올라갑니다
스노우타이어라는 명칭이 코메디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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