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서울 반포대교 남단 올림픽대로 진입로 입구에서 교통경찰관들이 안전띠 착용 의무화 계도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모습.(자료사진)
자동차 앞좌석에서 안전띠를 매지 않는 탑승자가 10명 중 3명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안전공단은 전국 230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일반도로에서의 자동차 앞좌석 안전띠 착용률을 조사한 결과 68.7%로 2011년 73.4%보다 4.7%포인트 감소했다고 28일 밝혔다.
프랑스(97.8%), 영국, 스웨덴(이상 96%), 일본(92%) 등 주요 선진국의 앞좌석 안전띠 착용률이 대부분 90%를 넘는 것과 대조를 이루는 결과다.
앞좌석 중에서도 운전자 안전띠 착용률(72%)은 그나마 70%를 넘었지만 조수석 안전띠 착용률은 49.5%로 절반에도 못 미쳤다.
도시 규모별 안전띠 착용률은 광역시급 대도시의 자치구가 75.5%, 인구 30만명 미만 시(市)가 67.3%, 인구 30만명 이상 시가 65.7%, 군(郡) 지역이 58.6%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인구 30만명 이상 시에서는 경상남도 창원시(79.9%)가, 30만명 미만 시에서는 경상북도 김천시(94%)가, 군에서는 강원도 인제군(97.9%)이, 광역시 자치구(區)에서는 광주 서구(97.8%)가 각각 가장 착용률이 높았다.
차량 용도로 나눠보면 사업용 차량의 안전띠 착용률이 65.6%로 비사업용 차량(69.5%)보다 4%포인트 가까이 낮았다.
사업용 차량 조수석의 안전띠 착용률은 43.8%에 불과했지만 전년보다는 5.7%포인트 상승했다. 반면 비사업용 차량의 조수석 안전띠 착용률은 2011년 55.5%에서 지난해 50.6%로 뚝 떨어졌다.
이처럼 안전띠를 매지 않으면 교통사고 시 다치거나 사망할 확률이 훨씬 큰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9월 교통안전공단의 버스 전복 실험 결과 안전띠 미착용자의 상해 가능성이 18배나 높았고, 최근 5년(2007~2011년) 동안의 사고 사망률도 미착용자가 1.54%로 착용자(0.50%)의 3.1배에 이르렀다.
교통안전공단은 교통사고 줄이기 4대 캠페인의 일환으로 '전좌석 안전띠 매기' 캠페인을 집중 전개하고 유아용 카시트 보급 사업을 함께 추진하고 있다.
강건택 기자 firstcircle@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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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벨트 메도 에어백 안터지면 무용지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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