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는 14일 이사회를 열어 신차 개발 등을 위해 800억원 규모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실시하기로 의결했다.
쌍용차[003620] 이사회 의장인 파완 고엔카 마힌드라 자동차·농기계부문 사장은 이날 강남구 역삼동 서울사무소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늘 이사회에서 유상증자를 실시해 800억원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유상증자에는 쌍용차의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가 제3자 배정방식으로 참여, 신주 1천454만5천455주를 취득한다. 이는 현재 총 발행주식보다 11.9% 늘어나는 것이다.
신주 발행가는 주당 5천500원이고, 납입예정일은 오는 5월 22일이다. 이 신주들은 6월 7일 상장된다.
유상증자가 마무리되면 자본금은 6천134억원에서 6천861억원으로 늘어난다. 부채비율 축소와 현금 유동성 확보로 재무건전성이 크게 좋아질 것으로 쌍용차는 기대했다.
이는 마힌드라가 쌍용차를 2011년 인수한 이후 첫 직접 투자다.
고엔카 사장은 "이와 별도로 내년 만기가 돌아올 954억원 규모의 회사채를 2015년까지로 1년 연장했다"고 말했다.
이유일 쌍용차 대표이사는 "유상증자에 더해 쌍용차가 가용할 수 있는 금액은 총 1천740억원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당초 업계에서는 유상증자 규모를 1천억원으로 점쳤다. 통상 신차 한 대를 개발하는 데 2천억∼3천억원이 소요되는 만큼 예상보다 투자 규모가 적다는 지적이 나왔다.
고엔카 사장은 "물론 이 금액규모는 충분하지 않다"며 "향후 4년 동안 1조원을 제품 개발과 설비 등 인프라에 투자할 계획이지만 지금으로서는 조달이 어렵다"고 설명했다.
그는 "투자금을 쌍용차의 과거를 해결하는 데가 아니라 미래를 위해 써야 한다"며 "이런(유상증자) 방식만으로 투자는 어렵고 쌍용차가 자체로 현금을 창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고엔카 사장은 쌍용차를 둘러싼 사회적 논란과 관련, 흑자 전환에 방해가 되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쌍용차는 최근 무급휴직자 인력이 모두 필요하지는 않지만 전원 복직을 결정했다"며 "추가 비용 부담이 있지만 회사로서는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유상증자로 마련된 자금은 쌍용차가 개발 중인 소형 디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X100에 투입될 예정이다.
이 대표이사는 "유증자금을 2015년 출시할 신차 X100에 투입할 것"이라며 "지금 쌍용차는 은행에서 차입한 빚이 없으므로 올해 말까지 더 이상의 자금은 필요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이사회에는 고엔카 사장, 이유일 대표이사 외에 마힌드라 그룹의 2인자로 꼽히는 바랏 도시 최고재무책임자(CFO)도 참석했다.
마힌드라는 2011년 3월 총 5천225억원(신규 유상증자 4천271억, 회사채 954억)으로 쌍용차 지분 70%를 인수했다.
2012년 2월 이사회를 열어 신형 엔진 개발을 포함해 소형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량(CUV) 프로젝트 개발에 총 2찬958억원에 이르는 투자 계획을 승인한 바 있다.
김지연 기자 cherora@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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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쌍차사태 같은 경우는 국유화를 외치는 사람이 반정부세력인거요.
최대한 롱런할수 있는 모델을 만들어야 하는데.....
코C는 스알이나 투싼이 먼저 자리를 잡고있는 라인을 파고들기엔 부족해보이는 후발이고 차라리 정통 4륜을 생산을 했더라면.... 랭글러나 디팬더같은.... 단순하면서도 매력있는 초장수 모델들.
작년에 기부만 사재로 5000억 하셨음
그래놓고 광고효과 본다고 기프트카 몇 대 나눠주고 광고까지 때리는 생색..... 쩝... 이건 조금 아니지 않은지... 본인들 자랑 광고보다 차값을 낮춰주는 방향으로 생각하면 안될지
생각보다 꽤 바싸게 받네?
이런 자신감은 어디서 나오는거지?
쌍용도 국민차 하나 만들어서 인도에 수출도 하면 조을텐데 ㄷㄷㄷㄷㄷㄷ
작년에 기부만 사재로 5000억 하셨음
실내외 껍데기만 바꾸는데 무슨 그만큼이듬?
엔진부터 미션 까지 이미 양산제품 업그레이드 , 원가절감 수준이고
여러번 거쳐저 최종적으로 선정될때 까지 걸리는 시간에 필요한 인력과, 기술적 비용
또한 해외에서 그 차를 테스트 시키고, 장비 달고 분석하고 그에 들어가는 인거비와
로드테스트시 발생하는 기름비용, 수리비용, 기술적 비용.
그 새로운 얼굴을 만들기 위해 공장 혹은 생산설비 개선비용, 남은 재고부품 처리
비용 등등,, 생각보다 비용적으로 많은게 들어간다는..
머시닝센타로 아쎄이, 쪽코아같은거 죠낸 빡쌔게 파고, 방전가서 방전때리고, 또 방전때 쓸 전극 따로 깎아야되고, 사상가서 죠낸 다듬고, 열처리하고, 미각기 돌리고...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그러다가 불량도 좀 생겨서 다시 빠꾸내지는 심각한 불량이면 아얘 그냥 말아먹고, 다시파고...ㅎㅎㅎㅎㅎㅎ
해드라이트 하나만해도 장난아닌데...
카레먹고싶진 않으니까..--;;
그러면.. 들여올차도 없곘네요.. 휴..ㅠㅠ
옛날 SUV로 이름 날리던 시절 못있어서 그 경쟁 치열한 시장에 뛰어들고 있고;
우리나라 분위기로 봤을때 니치브랜드로 성장해 갔으면 좋겠네요. 되도않는 불나방 같은거 하지말구.
쌍용 고유 SUV좀 만들어줬으면 좋겠네요 흔히 말하는 프레임바디의 짚차
프레임 바디 awd 말고 파트사륜 ~
작년에 기부만 사재로 5000억 하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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