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호진 서울시의원 지적…"올해 목표 700대로 낮췄는데도 신청 212대 불과"
김호진 서울시의원(서대문 제2선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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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뉴스) 임화섭 기자 = 서울시의 전기택시 보급이 매우 부진해 애초 목표에 크게 미달하며, 특히 전기택시 보
조금을 받고 의무운행기간 2년을 채운 택시들이 거의 모두 말소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11일 김호진(서대문 제2선거구) 서울시의원이 서울시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보조금 지급 후 현재 의무운행기간을
채운 개인 전기택시 24대는 모두, 법인 전기택시 25대 중에는 22대가 등록 말소 상태다.
말소 사유는 매매 35건(76%), 용도변경 5건(11%), 상속이전 등 기타 4건(9%), 폐차 2건(4%) 등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서울시가 2017년 '전기차 10만대 시대' 선언에서 2025년까지 전기택시 4만대 보급을 목표로 제시했고,
2018년 시범사업을 거친 뒤 2019년 3천대, 2020년 7천900대로 확대하겠다고 했으나 이에 한참 미달하고 있다고 지적
했다.
2019년 3천대를 보급하겠다는 계획과 달리 그해의 실제 보급 대수는 목표치의 16%인 639대에 불과했다고 그는 지적
했다.
김 의원은 또 서울시가 올해 전기택시 보급 목표를 700대로 낮춰 잡았으나 현재 전기택시를 신청한 법인택시는 0대,
개인택시는 212대에 불과하다고 전했다.
그는 최근 서울시가 실시한 '친환경 교통수단 이용 및 불편사항 조사'의 결과를 인용해 "많은 시민이 전기차 구매 의사
는 있으나 충전소 부족, 충전 속도, 배터리 수명 등을 구매 장애 요인으로 지적했다"며 "전기택시가 전기차 보급 확대의
디딤돌이 되려면 우선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이 시급해 보인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최근 시가 발표한 뉴딜정책 일환 중 2035년부터 내연기관차량 등록을 전면 금지하겠다는 정책이 시민들의
공감대를 끌어낼지 의문"이라며 "서울시의 친환경차 보급 가속화 정책은 기후변화 대응이나 오염물질 감축을 위해 규
범적 목표로 필요한 것은 맞지만 시민의 공감대 형성과 인프라 구축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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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충전도 세금보조없이
전기차가 과연 팔릴까?
지들이 필요하면 사지 말라고해도 살걸 뭐하러 영업차량까지 세금지원 하면서 공급하냐
운수택시는 24시간 풀로 영업 돌리고, 개인택시 마저도 일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으면 2일 일하고 하루 쉬는데 테슬라 모델 S로 뛰어도 부족한 시간과 거리를 무슨 수로 맞춤? 거기서 생기는 손해를 모두 보조금으로 매꿔줘도 번거로워서 안살 판국인데 꿈도 크셔라
일반 구매자들도 주차 자체가 정신병 만들 정도로 스트레스인 곳에 사는 사람들이 수백만 명인데 무슨 수로 전기차를 보급하나.. 골목길 동네 주차 꼬라지를 보고도 그런 야무진 꿈이 머리에서 나온다는게 놀랍네. 그런 할렘 동네에서 전기차 보급 실현하려면 한 다섯 건물 건너 하나씩은 시에서 건물을 사들여 허물고 거기에 전기차 전용 주차장을 만들어야 간신히 보급이 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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