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재기 및 불법유통 방지 위해
요소수 공급, 주유소 벌크로 제한
앞으로 요소수를 구매하려면 요소수 주입기가 설치된 주유소를 방문해야 한다.
‘요소수 품귀현상’의 여파로 불법 매점매석 문제가 심화하는 가운데 정부와 업계는 앞으로 요소수 공급처를 주유소로 제한하기로 했다.
정부와 업계는 지난 3일 글로탑 비즈니스센터에서 요소수 품귀현상 해결책을 위한 긴급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롯데정밀화학 등 차량용 요소수 제조업체 10개사와 한국주유소협회 등 주유소 관련 3개 협회, 현대자동차 등 완성차업체 30여 개사가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중국으로부터의 요소 수입 문제를 신속히 해결하고, 요소수 관련 불공정거래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선 환경부와 요소수 제조업체는 요소수를 3.5리터, 10리터 등의 단위로 소분·포장해 온라인 매장에서 판매하는 것을 최대한 자제하기로 했으며, 평상시 수준 이상의 판매도 금지하기로 했다. 중간 유통업자들의 매점매석과 과도한 사재기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주유소의 경우 요소수 주입기를 활용해 차량에 직접 보충하는 경우에만 판매를 허가했다. 화물차주는 한 번에 10리터들이 2~3통 수준, 승용차주는 10리터들이 1통 수준씩 구입할 수 있다.
이밖에 요소수 제조업체는 소방차, 구급차 등 특수목적차량과 에너지 등 국가기간산업과 관련한 공공기관 차량에 대해 요소수를 긴급 공급하는 데 협조하기로 했으며, 완성차업체는 자체적인 글로벌 공급망을 활용해 해외로부터 차량용 요소수를 확보하여 국내 시장에 공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차량용 요소수 부족으로 물류대란이 일어나는 등 최악의 사태가 발생되지 않도록 요소 수급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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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준영 기자 zzangtruck@cvinf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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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그 물량 한두달 만에 뚝딱 공급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가격도 중국산 4~5배 정도로 고정될텐데요.
요소수 비싸면 비싸다고 욕해댈거면서 무슨 근본적인 해결 운운하고 앉아 있는지 원.
근데, 그 근본 대책은 무엇인가요?
매연절감장치라든지, 아니면 촉매이나 요소수성분에 소나무나, 식물성 요소수 등등 계발좀 해봐라 난 돈없어서 대기업인 LG 같은 기업들이 계발해서 판매하면 좋을 듯 한뎅
맘만 먹으면 뭔들 못 만들겠습니까. 그런데 요인은 오직 한가지 경제성입니다.
요구하시는 모든 것들 대기업인 LG같은데서 돈이 안되면 왜 안하겠습니까.
중국산에 원가경쟁력에서 밀려서 우리나라는 2010년정도부터 요소를 국내 생산 안합니다.
뭐든 계발해놓고 나서 공장 다 지었는데 요소가 다시 중국으로부터 원활하게 공급되면 그냥 망하는겁니다.
더우기 전기차 보급이 늘어나면서 요소수는 중국에서도 사양산업이죠.
촉매고..매연절감장치고..이미 할꺼 다 하다가 요소수 주입까지 온겁니다. 현 상황에서 디젤을 아예
퇴출시키면 모를까 더 할게 없습니다.
정부 생각없다 하시기전에 뭐 좀 제대로 알고 고민이란 것도 좀 해보시죠.
그게 정부탓이냐 단가 낮추려 수입에 의존하는 기업 탓이지
그리고 국내생산 해서 단가 올라가면 참도 좋다고 하것다 비싸다고 징징거리지 ㅋㅋㅋ
가솔린차 타지만 국난을 이용해 돈벌이 하는 넘들은 품목이 뭐든 10년 이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 벌금에 처하는 법 정도는 있어야지!!
문제는 요소수 생산 하는 업체가 몇군대가 없다는게 문제죠.
거기다 차량용 요소는 농사나 산업용 요소랑 틀리기 때문에 아무나 만들지도 못합니다 (스펙은 거의 비슷 하다곤 합니다)
거기도 중국산 요소가 수출제한품목이 되면서 수입이 안되고 있으니 문제죠
기술력이 없거나, 중국산 자체만으로도 크게 영향이 없다면 모를까. 이렇게 온 나라가 난리인데.. 중국산에만 의존하지 않도로 대책이 필요해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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