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비자들의 상당수는 가솔린 엔진차를 선호하며 디젤엔진차는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같은 레저용차라는
인식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친환경 디젤차 보급을 늘리려면 유럽과 같이 세단형 디젤차 라인업이 확대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로버트보쉬 디젤사업부가 자가운전자 1006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28일 발표한 '클린 디젤 관련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향후 구매하고 싶은 차는 1위가 세단형(66.9%)으로 레저형 SUV(32.7%)보다 두 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엔진 유형별로도 가솔린(86.1%) 선호 응답자가 디젤(46.5%) 보다 두 배 가까이 높았다.
또 현재 소유 차량에서도 가솔린 차량(73.1%)이 가장 높았다. 엔진 별 차종은 가솔린 엔진 차량의 98.4%가 세단형이었
으며 디젤 엔진 차량은 94%가 SUV인 것으로 조사돼 가솔린 엔진차는 세단형, 디젤 엔진차는 SUV라는 고정관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엔진 유형별 소비자 인식 조사에서는 디젤 엔진의 장점으로 좋은 연비(49.5%) 및 가솔린 대비 저렴한 연료비(51.7%),
우수한 주행성능(42.8%), 세제혜택(20.3%) 순으로 답변한 반면 불편한 승차감을 최대 단점으로 꼽았다.
전체적으로 지난 2008년 실시한 조사와 비교해 디젤 차량의 환경오염 관련 부정적 인식은 9.2% 감소하고 연비 우수성에
대한 인식은 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승차감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59.1%로 여전히 높았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클린 디젤' 인지도 조사에서는 ‘클린 디젤’이라는 용어를 들어본 적 있다는 응답자(36%)가 들어본
적 없다는 응답자(64%)에 비해 낮게 나타났으나 2008년도 조사 결과보다는 인지율이 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클린 디젤’이 가지고 있는 각 특성 별 인지도 조사에서는 환경 친화성에 대한 인지율이 47.8%로 가장 높게 응답했고
지난 2010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유로5 기준 충족 ‘클린 디젤’ 차량에 대한 환경 개선 부담금 면제 혜택에 대한 인지율은
26.2%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반면 단점 특성인 가솔린 차 대비 고가 구입·부품 가격 및 제한적 차종 모델에 대한 인지율은 모두 41.8% 이상의 응답률
을 보이며 2008년 조사 결과보다 12.7% 이상 높아졌다.
특히 최근 도입을 검토중인 온실 가스 배출량 기준에 따른 자동차 세제 변경 안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58.9%가 찬성해
과반수를 넘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주목할 부분 중 하나인 '클린 디젤' 자동차에 대한 호감도 조사에서는 호감율 64.5%, 비호감율
14.7%로 호감도가 훨씬 높았으며 2008년 조사와 비교, 호감도가 13.4%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클린 디젤’에 대한 인지도 및 구입 관련 태도는 지난 2008년 조사에 비해 긍정적으로 변화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 ‘클린 디젤’에 대한 구체적인 장점과 실질적인 세제 혜택에 대해서는 앞으로 더욱 적극적으로 알려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박영후 한국로버트보쉬 디젤 사업부 사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아직도 많은 소비자들이 클린 디젤의 우수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 클린 디젤이 갖고 있는 친환경성, 탁월한 주행 성능 등의 우수성
과 세제 혜택 등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알리는데 주력하는 한편 고급형 및 세단형 디젤 모델 확충 등 디젤 차량의 다양한
라인업 확대를 위해 자동차 업계와 지속적으로 협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보형 기자
출처 - 머니투데이
승용디젤 라인없이 애초부터 없던게 전혀 아니었음.
일단 꼽기만 해도 로체, nf, i30, hd, 포르테, 프라이드, 베르나 현재 살아남아 있는 것만 해도 소울, 라프디 남아있죠.
그런데 가솔보다 2~3백 비싼데 우리나라 차급에서 그 정도 차이는 고스란히 한급 차이라 승용디젤 살돈 생각하면 "이돈이면 한단계 윗급인데" 하는 심리땜시 결국 안팔린 거임...
그럼 2천3백이면 솔직히 소나타 깡통 바로 윗급도 노릴 수 있음. 이런판인데 누가 승용디젤 살마음이 나겠소?
반대로 이제는 라인업 죽은 프라이드... 예전엔 승용디젤 비율 30% 정도는 되었음. 지금도 신형모델 보면 vgt 엠블럼 달린거 많지는 않지만 그래도 타차종에 비해 쉽게 볼수 있구...
왜일까요? 가솔린이랑 스타트 가격은 거의 같았음. 그러니 팔렸지....
디젤 엔진이 더 비싸다보니... 그래도 디젤승용차가 좀 많아졌으면 하네요.
기름 한방울 안나는 나라가 맨날 기름값 비싸다고 찌질찌질 거리면서 휘발유차만 선호하는 모습이 참 아이러니 하기도 하고... 자동차 업체들도 승용디젤이 잘 보급 될 수 있게 여러방면을 모색해줬으면 좋겠음... 유럽인들이 바보여서 승용디젤 끄는게 아님...
그들의 유러피언 감성은 닮고 싶어 하면서 왜 그들의 실용성과 경제성은 본받으려 하지 않는지...
그래서 200~300정도 차이가 날수 밖에 없는 고임.. 전 디젤 승용을 타지만..
뭐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요.. 시끄럽니.. 진동이 싫다.. 차값이 비싸다고들 하시지만요..
고속에선 디젤이 더 정숙함을 느끼구요.. 현대차가 고속에서 날리니.. 디젤승용은 못느껴본 1인이구..
기름 만땅한번 채우면.. 거제에서 서울까지 왕복하고도 한칸 좀 못하게 남구요..
남들 30~40씩 한달 기름값나갈때 밟을만큼 밟고 돌아 다녀도.. 20만원 안쪽으로 나와주는 참좋은차라 말하고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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