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게시판 > 정치게시판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5)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소장 넣어치기시즌2 21.10.30 09:52 답글
    이 뭔 개 뼉따구 같은소리야? ㅡ.ㅡ
  • 레벨 하사 1 kimheon 21.10.30 11:13 답글
    서 토지개혁이나 중요산업 국유화에 대해 한민당은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였다. 그 대표적인 것이 좌우합작위원회의 토지개혁을 위한 움직임에 적극적으로 반대한 것이었다.77)〈동아일보〉 1946년 10월 9일 자


    대부분 친일의 경력을 가지고 있었던 한민당의 기독교 계열이나 동아일보 계열의 인사들은 적극적인 정치 활동을 전개할 수 없었다.


    한민당 창당에 발기인으로 참여했던 이극로는 한민당이 기독교 계열의 조직과 동아일보 계열을 중심으로 하여 조직되자 당 내부에서의 활동을 거의 중지하였다.


    당 내의 노선과 활동을 중앙집중화 시킬 수는 있었지만, 민족주의자들이 대거 탈당함으로써 한민당에 대해 ‘친일파’ 정당이라는 여론이 더욱 가중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것이다.


    해방 직후부터 인공 타도를 중심적인 정치노선으로 하였던 한민당의 주류측의 입장에서 인공의 핵심적인 세력이었던 조공이나 인민당과 손을 잡는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었다. 그러나 미군정이 좌우합작위원회에 대해 거의 절대적인 지지의 입장을 표명하고 있었던 당시의 상황에서 미군정에 협조하고 있었던 한민당은 공개적으로 좌우합작위원회를 비난할 수 없었다


    국회 내 의석이 20%도 되지 않았던 한민당은 이승만의 이러한 태도에 반발할 힘을 가질 수 없었다. 따라서 한민당은 단독정부 수립과 이승만의 대통령 추대의 일등공신이었지만, 단독정부 수립 직후 바로 ‘野黨’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었다.


    한민당은 7원칙 중 토지개혁문제130)에 초점을 맞추었다. 유상몰수 유상분배의 방식을 주장한 한민당은 유상몰수 무상분배 방식의 토지개혁이 국가의 재정적 파탄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비판하였던 것이다.

    130) 토지개혁에 관한 제3항목은 “토지개혁에 있어 몰수, 유조건 몰수, 체감매상 등으로 토지를 농민에게 무상으로 분여하며, 시가지의 기지 및 대건물을 직접 처리하며, 중요산업을 국유화하여 사회, 노동법령 및 정치적 자유를 기본으로 지방자치제의 확립을 속히 실시하며, 통화 및 민생문제 등등을 급속히 처리하여 민주주의 건국과업 완수에 매진할 것”으로 규정된 부분이다.
  • 레벨 하사 1 kimheon 21.10.30 11:14 답글
    해방 직후 한국민주당 구성원의 성격과 조직개편

    박태균
  • 레벨 하사 1 kimheon 21.10.30 11:17 답글
    민주당의 뿌리'와 관련해 '인촌(仁村) 김성수'를 꼽지 않을 수 없다. 그는 1891년 전북 고창에서 대지주의 아들로 태어나 일본 와세다대학을 졸업했다. 일제시대 그는 각 분야에서 활약했다. 1915년 중앙학교 인수를 시작으로, 1919년에는 경성방직회사를 창립했다. 지주에서 교육자와 기업인의 길을 가기 시작한 것. 1920년에는 동아일보를 창간해 언론사주를 겸했고, 1932년에는 보성전문학교를 인수해 지금의 고려대학교로 만들었다.

    그가 광복 이후 송진우 등과 협력해 만든 정당이 바로 한국민주당이다. 한국 현대사에서 '친일파 지주세력'의 정당으로 통하는 정당으로 민주당의 깊은 뿌리다. 민주당이 문재인 대표 시절 발간한 '민주당 60년사'에서 "한민당의 핵심 간부 중에는 일제에 협력한 반민족행위자들이 다수 자리 잡고 있었다(16쪽)"는 언급이 나온다.

    https://raythep.mk.co.kr/newsView.php?cc=270001&no=14754
  • 레벨 하사 1 kimheon 21.10.30 11:21 답글
    인촌 김성수의 뒤를 이어 '민주당'을 이끈 지도자가 바로 현재 민주당의 '창업자'로 거론되는 해공(海公) 신익희다. 1892년 경기도 광주에서 태어난 그는 상하이 임시정부의 내무차장·외무차장·국무원비서장·법무총장·외무총장·문교부장 등을 지냈다. 1948년 제헌국회의원에 당선되어 부의장이 되었다가 같은 해 8월 의장 이승만이 대통령이 되자 의장으로 피선되었다. 지금도 국회 본회의장 앞의 로텐더홀에는 이승만 대통령의 동상과 함께 초대 국회부의장이었던 신익희의 동상이 나란히 서있다.

    https://raythep.mk.co.kr/newsView.php?cc=270001&no=14754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