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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하사 1 737FO 01/18 01:45 답글 신고
    조종법이나 감이 완전 다릅니다. 세단몰던 사람이 포크레인 몰아보라면 아예 손도 못대자나요

    그거랑 비슷해요, 제가 타는 항공기는 보잉인데, 같은 보잉이면 다른 항공기에 들어가도 대략적인 작동법이 유추라도 가능한데 , 에어버스, 봄바르디아, 엠브레어 같은 다른제조사 비행기의 칵핏에 앉아보면 완전 다른세계에 있는느낌일꺼에요..
    답글 3
  • 레벨 하사 2 MIG4 01/17 23:51 답글 신고
    기종별로 차이가 많이나서요... 자동차로 말씀드리자면 포터와 소나타 이정도 차이가 아니라

    기체 크기가 비슷해도, 작동 방법이 대형버스와 트레일러 끄는 트랙터와의 차이 이상으로 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 레벨 하사 1 737FO 01/18 01:45 답글 신고
    조종법이나 감이 완전 다릅니다. 세단몰던 사람이 포크레인 몰아보라면 아예 손도 못대자나요

    그거랑 비슷해요, 제가 타는 항공기는 보잉인데, 같은 보잉이면 다른 항공기에 들어가도 대략적인 작동법이 유추라도 가능한데 , 에어버스, 봄바르디아, 엠브레어 같은 다른제조사 비행기의 칵핏에 앉아보면 완전 다른세계에 있는느낌일꺼에요..
  • 레벨 준장 대충해대충 01/21 14:53 답글 신고
    파일럿의 입장에서
    보잉과 에어버스 등 다른 기종에 대한 조정 신뢰성은 어느 브랜드가 높은가요?
  • 레벨 하사 1 737FO 01/21 18:19 신고
    @대충해대충
    에어버스는 안타봐 모르겠느데 지인말에 따르면
    보잉은 내가 조종하는거고, 에어버스는 나를 조종하는거라던데요...;;
  • 레벨 병장 747FOjung 01/22 01:05 신고
    @대충해대충
    320,772,744 순으로 비행중인데 에어버스는 솔직히 너무 편합니다. 너무 똑똑해요.
    747 교육받을때 들었던 인생 명언이 있는데 "보잉은 파일럿을 믿고, 에어버스는 컴퓨터를 믿는다"
    그 때 이후로 저는 손은 많이가도 내가 파일럿인만큼 내 판단과 내 손으로 결정을 내리는 보잉을
    더 믿게됐네요.
    기계가 편해질수록 파일럿은 편해지겠지만 그 만큼 파일럿은 존재의 이유가 없어지겠죠.
    747-400부터 기관사가 없어졌던 것 처럼요.
  • 레벨 상사 2 니들인생 01/18 13:54 답글 신고
    그만큼 전문성이 필요합니다.
  • 레벨 중사 1 내날틀 01/21 06:29 답글 신고
    그럼B737경우 세부 기종별로 각각 취득하나요? 예를들면 B737-800, 900 각각요. 그리고 A320 면장 가지신 분은 A321이나 A319 못타시나요?
  • 레벨 하사 1 737FO 01/21 18:20 답글 신고
    세부기종별 면허는 같아요... 737하나 따면 100부터 900, -7,-8,-9,-10 다 조종할수 있고, A318,319,320,321면장도 하나에요
  • 레벨 중사 1 내날틀 01/21 19:02 신고
    @737FO /> 궁금했었는데 기장님이 달아주셨군요. 감사합니다!
  • 레벨 상병 walley 01/24 02:16 신고
    @737FO 737-800은 상대적으로 900이랑 900er에 비해 쉽지않나요?
  • 레벨 하사 2 MIG4 01/27 22:09 답글 신고
    @walley 더 쉽고 안쉽고 그러한건 없습니다. 바디가 길어서 신경이 좀 더 쓰이는건데

    정상 운영 범위 내에서는 신경 안써도 되는 부분이구요
  • 레벨 병장 언어의정원1 02/15 00:10 답글 신고
    항공기 기종이 달라도 조종이야 어지쩌지 하면 위험하지만 할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조종사는 단순히 운항만하는게 아니라 비정상절차에 대한 대비도 기종에 맞게 준비되고 훈련되어야만합니다 기종마다 시스템이 다르고 비정상상황에 따른 메모리아이템도 다르고 항공기가 최대성능에 대한 제한인 리미테이션도 다릅니다 심지어 각 기종마다 rating이 있다고 하더라도 긴시간 비행을 안하면 자격유지도 의무적으로 해야됩니다 자동차는 최고속도가 보통은 200키로라 가정하면 고속도로 규정속도는 100에서 110입니다만 비행기는 자체 최고속도가 340노트(737기준)인데 300노트로 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리미테이션과 가깝게 비행을 하는경우가 많습니다 착륙할때도 동일합니다 실속속도 20노트 위에서 착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종마다 다 이런 속도들이 다르기 때문에 기종을 정확히 파악하지못하면 굉장히 위험합니다
  • 레벨 상사 1 조응가봉가 02/25 11:47 답글 신고
    아무리 기술이 발전해서 컴퓨터가 운행을 하는 세상이 온다고 해도, 내가 타는 비행기라면 사람이 운행하는 비행기를 택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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