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입체음향의 시초는 스테레오라고 생각하시면 맞을겁니다.
입체음향이라 함은 사전적 의미로는
입체 음향(立體音響)[명사] 입체감˙현장감 등이 그대로 재생되는 음. 입체 녹음된 레코드나 테이프, 스테레오 방송이 좌우 또는 앞뒤로 놓인 두 개 이상의 스피커를 통하여 재생될 때 이루어짐.
이렇게 정의 되어있습니다. 말 그대로 청취자가 입체적으로 듣게 되는 소리를
입체음향이라 하면 될것입니다. 스테레오는 아시겠지만 좌, 우 분리되어있는
2채널입니다. 비록 2채널이지만 이 스테레오의 힘은 정말 막강합니다.
요즘 5.1채널이 보편화 되었다지만 영화볼때나 보편화 된것이고 음악감상을
할때는 아직도 2채널로 음악을 듣게 됩니다. 그 만큼 기본적이고 중요한 개념이죠.
귀하가 말씀하신 3D음향효과라는것은 일종의 소리의 울림, 반향등을 이용하여
울림, 소리나 반향되는 소리들을 뒷쪽(리어스피커에서)별도로 따로 들리게한
프로로직 비슷한 개념의 소리를 말씀하시는것 같습니다. 이 시스템 또한 입체음향
인건 맞습니다. 하지만 입체음향의 시초는 스테레오라고 해야겠죠.
그 이후에 프로로직, 지금의 5.1채널, 기타 등등 여러가지가 있겠죠.
그럼,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 지식인 펌.
제작방법은 믹스를 이용해서 음이 앞이나 뒤에서 들리는 듯 조절을 하는 것인데요.
간단한 제작 방법으론 마이크를 두 개 사셔서
좌측과 우측을 번갈아 녹음 한다던가 그 주위를 돌면서 녹음하는 믹스 방식이 있다고 들었네요 ㅎㅎ
맞습니다.~ 사람모형에 있는 귀에다가 마이크를 설치하여 실제 사람이 듣는 거처럼 녹음을 하는 것이지요.
hass effet(선행음효과) 레벨이 높은쪽이 먼저 들리는 효과를 이용한 것이지요.
음량 레벨 장난이라고보시면됩니다.~ 스테레오 스피커 소리가 동시에 같은 레벨로 출력한다면 그것은 2개의 스피커 가운데서 들리는 거 같지요. 오른쪽이 크고 왼쪽이 작으면 그 음원의 위치는 오른쪽에서 들리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세밀한 스테레오 3D음향은 직접 사람이 움직이면서 녹음해야 현실성이있고 믹싱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영화음악이 5.1이라도 현실적으로 큰 공간감이 없는거처럼(믹싱의 한계).,
입체음향의 시초는 스테레오라고 생각하시면 맞을겁니다.
입체음향이라 함은 사전적 의미로는
입체 음향(立體音響)[명사] 입체감˙현장감 등이 그대로 재생되는 음. 입체 녹음된 레코드나 테이프, 스테레오 방송이 좌우 또는 앞뒤로 놓인 두 개 이상의 스피커를 통하여 재생될 때 이루어짐.
이렇게 정의 되어있습니다. 말 그대로 청취자가 입체적으로 듣게 되는 소리를
입체음향이라 하면 될것입니다. 스테레오는 아시겠지만 좌, 우 분리되어있는
2채널입니다. 비록 2채널이지만 이 스테레오의 힘은 정말 막강합니다.
요즘 5.1채널이 보편화 되었다지만 영화볼때나 보편화 된것이고 음악감상을
할때는 아직도 2채널로 음악을 듣게 됩니다. 그 만큼 기본적이고 중요한 개념이죠.
귀하가 말씀하신 3D음향효과라는것은 일종의 소리의 울림, 반향등을 이용하여
울림, 소리나 반향되는 소리들을 뒷쪽(리어스피커에서)별도로 따로 들리게한
프로로직 비슷한 개념의 소리를 말씀하시는것 같습니다. 이 시스템 또한 입체음향
인건 맞습니다. 하지만 입체음향의 시초는 스테레오라고 해야겠죠.
그 이후에 프로로직, 지금의 5.1채널, 기타 등등 여러가지가 있겠죠.
그럼,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 지식인 펌.
제작방법은 믹스를 이용해서 음이 앞이나 뒤에서 들리는 듯 조절을 하는 것인데요.
간단한 제작 방법으론 마이크를 두 개 사셔서
좌측과 우측을 번갈아 녹음 한다던가 그 주위를 돌면서 녹음하는 믹스 방식이 있다고 들었네요 ㅎㅎ
거기다 고가의 믹싱 장비까지 있으면 입체음향은 더욱 더 도드라 지겠죠?
이거 참 신기하군요 ㅋ
hass effet(선행음효과) 레벨이 높은쪽이 먼저 들리는 효과를 이용한 것이지요.
음량 레벨 장난이라고보시면됩니다.~ 스테레오 스피커 소리가 동시에 같은 레벨로 출력한다면 그것은 2개의 스피커 가운데서 들리는 거 같지요. 오른쪽이 크고 왼쪽이 작으면 그 음원의 위치는 오른쪽에서 들리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세밀한 스테레오 3D음향은 직접 사람이 움직이면서 녹음해야 현실성이있고 믹싱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영화음악이 5.1이라도 현실적으로 큰 공간감이 없는거처럼(믹싱의 한계).,
3분이면 간단하게 작업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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