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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일병 네마1 19.09.01 08:52 답글 신고
    제 경험으로는 대형차는 rpm이 낮고 토크가 높다 보니 rpm과 현재 기어단수, 현재 운행속도 아귀가 조금만 안맞는 상태로 클러치를 떼거나 붙일때 충격이 생깁니다. 즉, 악셀 쭉 밟아서 rpm올리는 상황에서 클러치를 밟으면 하중이 걸린 클러치판이 떨어지는 순간 충격이 오고, 반대로 악셀떼서 rpm이 거의 기본 rpm까지 확 떨어지고 있는 상황(엔진 브레이크가 걸려서 부하가 걸린 상황) 에서 클러치 페달 밟으면 충격 옵니다. 결론은 클러치를 밟거나 뗄떼 운행 속도와 해당 기어단수의 적정 기어비가 맞는 상황에서 해줘야 충격이 없어요. 조금 안맞아도 살짝살짝 충격이 오는데(보통 잘모르지만 민감한분은 알겁니다) 좀 많이 안 맞는 상황이면 많이 느껴지죠.
  • 레벨 일병 네마1 19.09.01 08:56 답글 신고
    저는 고단으로 변속할때 악셀 쭉 밟다가 악셀을 살짝 떼면서 rpm이 살짝 떨어지기 시작하는 순간(클러치판에 부하가 걸렷다 해소되는 시점) 클러치를 밟습니다. 악셀을 밟다가 떼면서 2초?정도후 클러치를 밟는다 뭐 그런 느낌입니다. 저도 차 꿀렁거리거나 변속 충격 오는거 민감해서 신경쓰는 편이죠.
  • 레벨 소위 3 흥할까 19.09.01 19:27 답글 신고
    신형 현대버스가 그거 좀 민감한데 악셀을 좀 부드럽게 놓으세요
    느낌상 악셀을 천천히 놓으면서 다 때기전에 클러치 밟는 느낌으로요
  • 레벨 일병 동아1532118 19.09.01 21:29 답글 신고
    클러치를 팍팍 밟았다고 충격이 오는게 아닙니다.
    엑셀을 팍팍 띄어서 충격이 오는겁니다.
    오른발에 힘을 빼고 엑셀을 천천히 지긋이 밟고 떼고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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