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모 브랜드의 신차 영업사원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얼마나 답답하고 정말 이게 누구를 위한 대한민국의 법인가 라는 막막한 생각의 보배드림의 힘을 빌리고자 몇 자 남겨보려 합니다. 요즈음 저 뿐만이 아니라 다른 자영업이나 손님이 매우 귀한 직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같은 입장이시겠지만 정말 요즘 코로나 사태에 신차 자동차 업계도 부품 수급문제로 인한 생산물량 부족, 내방고객 방문 횟수가 줄어 판매하기 매우 힘든 시기입니다.
서론은 짧게 줄이며 사건은 2020년 2월21일 오후7시경 발생하였습니다.19년 11월경 차량을 계약한 차량이 마침 약 3달여를 거쳐 2월 20일에 모든 결제 및 할부 진행하여 출고하였습니다. 21일 차량이 용품점으로 배송되어 오고 손님과 계약시 약속했던 용품들을 작업 후영업소로 이동해 줄 것을 요청하는 로드 탁송 운전에 의뢰를 하게 됩니다. 요금은 1만5천원이였으나 신차 특성 상 안전하고 경력이 오래되신 분으로 배정해달라는 요청과 함께 2만원에 자진 요금을 올려 오더를 하였습니다. 잠시 후 탁송기사가 배정되고 15분이면 올 거리를 1시간이 되어 오지도 않아 전화를 해보니 사고가 발생하였다는 겁니다. 경미하냐 어떻게 사고가 났냐 라고 물어보자 불가항력적으로 난 사고라 일단 보험접수를 해야하니 다시 전화를 준다고 합니다. 저는 차량 사진을 요청하였고 차량은 앞에가 거의 아작이 난 상태로 사진을 받았습니다.
현장에 영업소 당직근무로 인하여 갈 수 없었던 저는 거래처 사장님께 현장방문 요청을 하였고 사건 경위를 들어보니 3중 추돌이며 제가 의뢰맡겼던 차량이 맨 뒤차량으로 후미추돌 사고라는 겁니다. 상황은 맨 앞 차량 택시가 사거리에서 좌회전 후 손님을 내리기 위해 정차하였고 2번째 차량이 이어서 정차 3번째 차량인 저희차량이 그대로 충돌하였습니다. 당연히 예상하셨겠지만 우리차량은 100프로 과실이 산정이 되었습니다. 저도 급하게 영업소 영업을 종료하고 용품점으로 우선 차량을 이동하여 탁송기사를 만나게 되었고 제가 도착했을 때 죄송하다는 말은 커녕 핸드폰 사진만 쳐다보고 있는 겁니다. 저 또한 과실이 어찌됬든 몸은 괜찮냐라는 말을 하고 싶었지만 그 태도에 맘이 싹 사라졌고 어떻게 처리하실꺼냐부터 묻게 되었습니다. 그제서야 죄송하다며 한숨을 푹 쉬고 있고 저는 해결해라 책임져야 하고 신차 특성 상 원래 차주에게 인도 및 재판매가 어려우니 그에 따른 책임도 지셔야 한다고 고지했습니다. 물론 사고차량이 된 차는 원래 차주에게 모든 사정을 이야기 하고 모든 매출취소 및 새차량 교환으로 약속하였고 다행히 매출취소 및 새차량으로 교환해주면 된다라는 넓은 맘으로 이해해주신 덕에 모든게 잘 풀리는 듯 했습니다.
탁송 보험도 가입이 되 있는걸 확인하였고 큰 문제가 없을거라고 생각했던 저는 탁송기사에게 쓴소리 후 돌려보냈고 주말이(사고당시 금요일) 지나 월요일이 되었고 사업소에 사고차량을 입고하였는데도 불구하고 점심시간이 되어도 연락이 없었습니다.
문제는 여기서 부터입니다.
차랑 상태: 사진을 첨부하고 싶으나 제조사 공개 및 신차영업 특성상 밝히기가 어렵습니다. 죄송합니다.
본넷트 꺽임으로 교환, 좌측 헤드라이트 파손으로 인한 교환, 범퍼 찢어짐으로 인한 교환, 운전석 휀다 교환, 휠하우스 판금, 전판넬 판금,충격으로 인한 조수석 A필러 크랙으로 인한 도색
사업소 견적 500만원 가량. 허나 최종견적 700~800 예상됨. 이 차량은 재판매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 본인 소속 본사에서는 매출취소조차 해주지 않음. 그로 인한 원래 차주에게 할부금 청구 예정이며 사고차량 구입자가 확정되면 매출취소를 해 준다고 함. 사고차량 판매위해서는 구매자가 나타나도 상당한 개인사비로 할인을 해 줘야 할 것으로 예상(500~700정도 예상) 개인적으로 이 정도의 금액을 제시해도 저 같아도 500~700 더 들여서 신차 구매하지 사고차 구입 안합니다.
보험사 입장: 우리차 과실 100프로 사고이며 벽에다가 혼자 때려박은거와 같다. 차량은 수리 100% 탁송보험 면책금30만원 입금하면 수리는 처리해주겠다. 허나 그에 따른 감가상각비용 및 재판매를 위한 차량 할인 금액은 지불 할 수 있는 약관이 없다. 또한 대인건에 대해서는 탁송기사가 운전하였지만 차량에 자체에 대한 책임은 차주에게 있으므로 책임보험 한도내에서는 (대인1) 차주가 그걸 초과하는 범위는 탁송보험으로 (대인2) 처리되니 보험사에 사고접수를 해달라는 겁니다. 황당하고 어이없기 짝이 없었지만 법이 그렇다니 임시번호판 기간내에 출고보험이 가입된 보험사에 대인 책임보험 접수를 해 주었고 차량은 2주 예상하여 수리중입니다. 대물 자차 담당자에게 재판매시 제공해야하는 할인금액 요청하였으나 자기네 보험사도 피해자라며 거절 하였고 보험사에서는 완전 수리 또는 예외적인 미수선처리를 제시하는 상황입니다.(원래 자차는 미수선 처리 및 감가상각비용 지불이 안됨)
탁송기사 입장: 가장 화나는 부분입니다. 돈이 없다,해결할 능력이 없다, 돈이 없는데 어쩌냐 등등 무책임하고 심각한 상황임을 이야기 해 줘도 다른 나라 말로 들리는지 아무런 대꾸조차 없습니다. 전화는 연결 전 5통가량 했는데 왜 안받냐 했더니 밤에 일하고 돌아와서 자느라 못 받았다라는 황당한 답변과 자기는 돈이 없으니 민사로 가라 등등 완전 무책임하고 자포자기하는 상태에 정말 욕을 하고 싶지만 참았습니다. 아 다르고 어 다르다고 저는 어느정도의 손해배상 제시 및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만 보였다면 문제 삼지 않고 넘어가고 싶었으나 정말 말 그대로 배째라 식입니다.
탁송회사 입장: 제가 부른 탁송회사가 A라고 칭하고 탁송기사가 속한 탁송회사는 B라 칭하겠습니다.
저는 늘 이용하던 A 탁송회사에 전화를 하였고 통합으로 A회사에 불러도 BCDEF 소속 기사들이 휴대폰에 콜을 볼 수 있게 되어 있다합니다. A회사에 전화해 저는 운전하였던 탁송기사 소속 B회사를 알아냈고 B회사에 통화하니 대표가 해외 출장중이다. 회의중이다 라는 핑계로 통화하지 못하였고 사고처리담당자라는 분과 어렵게 통화가 연결되었습니다.
B회사 소속기사인거는 인정하나 해당 기사가 월 수익을 내는 거는 소정의 금액에 해당한다. 근데 어찌 그런 큰 금액을 회사에서 보상할 수 있냐, 또 그런 보장사례는 해 본적도 생각도 해 본적이 없다라는 입장입니다. 저는 화를 내지 않고 조곤조곤 말씀드리며 입장을 이야기 했고 이해는 하나 보상은 어렵다는 결과만 받았습니다.
그 후 소송에 대해 이야기를 하였고 소송이 들어온적도 없고 자기네도 법무팀 및 회사규모가 있으니 그 때 대응하고 민사 들어와서 판결이 보상해야 한다면 하겠다 라는 입장입니다. 금요일 대표가 직접 본인에게 어떤 의도인지는 모르나 전화 할 거라는 이야기만 들음.
여러분 이게 말이 됩니까 저는 정말 피가 거꾸로 쏟습니다. 신차 영업하면서 제가 어떠한 부와 명예를 누리는것도 아니고 차 몇 대 팔아서 가정 꾸리며 살아가겠다는 저에게 왜 이런일이 발생하고 또한 타당치 못한 법적 제도가 너무 속상하고 억울합니다.
저는 누구에게 보상 받아야 하고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탁송기사만 생각하면 정말 나쁜 생각도 많이 듭니다. 허나 저에겐 많은 해결할 일들과 가정이 있기에 그러지도 못하고 하루하루 피가 마릅니다. 어디서라도 당장 보상받아도 리스크가 큰 저인데 저는 쌩돈 1000만원 가량의 돈을 꼴아박게 생겼네요.
위 사고로 인하여 차량 수당 지급 안됨, 용품작업비용, 재판매해야되는 큰 부담감과 판매시 사고고지 후 구매자에게 할인을 해 주는 금액, 매출취소 불가로 원래 차주에게 발생되는 할부금 및 고객 가입한보험 경과일에 대한 배상, 고객께 죄인이 되어 손이 발이 되도록 빌어야하는 제 입장이 되었습니다. 저는 죄라면 탁송 요금 더 주고 부른 죄밖에 없습니다.
제가 글 솜씨가 없어 길이 길어졌습니다. 많은 추천과 댓글로 저의 일을 모든이에게 알려 다른 피해자가 없기를 간곡히 회원 여러분에게 요청드립니다.
p.s 참고로 차량은 임시번호판 상태이며 당직근무로 인한 정식등록은 거치지 않은 상황입니다.
영업직원은 돈이남아돌아서 일하는가요?
너무들하시네정말.
저차때문에 담당직원은 얼마나힘든지 알기나하는건지들...
더좋아라합니다 주행거리도 안늘고
사람손도 덜타니
대신 가격이 기본 4만,5만 부터라..
아무쪼록 잘해결되셔야 할텐데 에휴 제가다 답답하군요
소비자차원에서
보험회사 리스크 스스로생각했을땣커지니
울며겨자목기 식으로 보상해주지 않을까요??
해당하는 동산. 부동산을 가압류 진행 하심이
비슷한 경험이 있는데 소액인지라 그냥 제가 처리했었거든요...ㅠㅠ
저런놈들 몰래사라져야함
A4 내용 한장 정도의 글 가지고 뭘 알고, 할 수 있단건지 이해할 수가 없네요.
글을 이해는 하지만.. 도와달라고 하기 전에 어느정도의 자신의 책임이 따를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셔야 할 듯 싶네요.
저와 동시대를 살고있는 현실이 놀랍군요
난독증도 문제고
사회성도 문제고
이해력도 문제고(이해는 하신다니 이건 제외)
전반적인 사회생활 능력이 의심스러운분.
다음번엔 꼭 로드말고 몇만원 더 들더라도
캐리어탁송을 이용하시길..
많이 억울하고 분하시겠어요 손님 한명 계약출고하기까지가 얼마나 힘들고 많은 공을 들여야는데...안타깝네요
서운하게 듣지마세요 냉정하게 말씀드릴께요
탁송기사가 본인 잘못으로 백퍼센트 과실로 사고가 났지만 보험처리 해줬음 방법이 없습니다
님이 말씀하신것 처럼 도의적인 책임을 물을수있는거지 탁송보험도 처리 안해주고 배째라 하는것이 아니니 어쩔 방법이 없어요 이럴땐 보험회사에서 처리를 해줘야는데..
개인적으로 이런 사고들이 간혹 있는데 보험처리로 수리하고 차량을 제조사에서 인수해서 처리해줬음 하네요 영업사원이 뭔죄라고..경미한 사고차 혹은 인수거부차는 조건판매 디씨해서 하잖아요...영업사원이 먹고살려고하는거지만 고객인도전 번호판 등록전에 발생한 사고에서는 영업사원은 일만할수있게 본사에서 처리해주면 어떨까하네요 아..진짜 제가 영업할때 이런일 발생했음 진짜 스트레스 만땅 받을것 같네요 ㅜㅜ
사람이 운전하는 일인데 절대 사고가
안날수가 없거든요.정말 돈이 들더라도
캐리어로 하거나 영맨님들이나 고객이 직접
운전해서 가져가야 합니다.제가 알기론 인탁송
엄청 많이 이용 하던데 모르긴 몰라도 사고
많이 날겁니다.일반대리 하는분들도 장벽이
낮아서 많이들 하실거고...특히 신차탁송
절대 하면 안됩니다.절대로....
보통 계약한딜러사에서 픽업하지않나요?ㅋ.차보단 가전제품을 더오래쓰는데 님은 가전제품 공장까지 가서 받아오시나요?ㅋ
하루 시간 빼는게 어려운 직업도 많아요
그리 생각하니 내차아니니 운전 막할수도잇겟다는 생각도 조심스레 해봅니다
여보슈 사진한장이라도 올리슈!
책임감 있는 영업사원이신거 같네요...
잘 처리 됫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로드 탁송은 이뤄지지 않아야 합니다...
고객한테 양해를 구하고 차 찾으러 가시라고 하시지...
각 브랜드별, 지역별 중고차딜러분들께 알려서 절대 해당 악덥탁송업체 사용 못하게 하십쇼.
영업사원들도 다시 한번 경각심을 심어야할때입니다.
탁송업체 번호와 업체명 공유부탁드립니다.
도와드릴수도없고
부디 잘해결되서
손해보는 일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스트레스 쌓이고 하지만
절대 감정적으로 대하면 안됩니다
이럴수록 냉정해야 놓치는 부분도 없을겁니다
작년 10월에 현대 팰리세이드 2.2 구매했는데요
전시차를 구매했는데 지점에서 영맨썬팅샾까지
약 100m 썬팅샾 사장이 직접 운전해 갔구요
썬팅 작업 끝났다고 영맨에게 연락받고
제가 직접가서 집으로 가져왔네요
제가 구매자라면 저 상황에 인수거부 합니다
잘해결 하시길
글쓴이 본인잘못99%라고 생각합니다.
억울하실수도있지만 신차를 로드탁송 맡긴것부터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네요
글쓴이본인을 믿고 차량을 구입하는 손님이 자기 신차를 이름도 모르는 탁송기사가 막 밣고 직접 운전했다는것을
알면 과연 기분이 좋았을까요?
솔직히 로드탁송비와 캐리어탁송비용이 적게는 4만원~많게는 8만원까지 차이가 있지만
그돈을 아낄려고 위험한것을 분명히 아시면서 맡겼다는 겁니다.
자동차는 도로에서 가만히 세워져있어도 누가와서 박을수있습니다.
그래서 캐리어 탁송을 해야지만 몇만원더 주더라도 그모든 위험에서 안전할수가있습니다.
또 사고가났는데 당직근무라서 못가고 마치고 가셨다고 했는데
저는 정말로 이해를 할수가 없네요. 그냥 가만히있으면 탁송회사에서 다 처리 될거라고 생각하셨나요?
모든일에는 법이있습니다.
로드탁송기사와 회사는 법대로 보험처리만 해주면 되는데 도의적인 부분까지 책임을 여기글을올려서 바라시는것같은데
그거는 아닌것같습니다.
그리고 여기 댓글에 보면 사진한장 없이 글올렸다고 뭐라고 하시는분들많은데
저역시도 공감합니다
그냥 글하나 올리고 자기 소속된 회사는 지키고싶어서 말씀을 못한다?
본인스스로가 100%떳떳하다고 생각하면 어디서 근무하는 누구고 사고난 차량 사진까지 올렸겠죠?
근데 그어떤한것도 말씀없이 그냥 글로서만 자기를 도와달라는것같은데
처음 시작부터 로드탁송을 맡기지 않았으면 일어나지도 않을문제였다는게 중요합니다.
탑차나 카니ㅂ 하이리무진같은 높이있는차들은 캐리어 실지도 못하는데 글쓴이가 내린차량이 뭔지도 모르고
섣불리 그런말 하면되나요??
예전 수입!!!독일!!!신차영업했던 사람이 그것도 모르고 돈차이가 어쩌네 저쩌네 그러는거 아니라고 봅니다
로드로 되는게 있고 캐리어차로 되는게있는거 알려드립니다. 잘알고 글쓴이보고 돈아끼려고 햇네 저쩌니 댓글다세요 그런 생각으로 어찌 영업을 했는지ㅉㅉㅉ
도무지 이해가안되는요
탁송이나 대리기사보험은 자차와똑같은개념으로 수리만되고 나머지 부수적인건안된다고해서
대리기사한테 경락손해및 렌트카요구하니 배째라고해서 민사준비중에있습니다
대리나 탁송업계오래되신분들은 그냥배쨰라난보험처리해줬다 이개념으로 당당하게말씀하셔서
민사준비하는데 다들 돈받기어려울꺼다 이렇게들만말하시네요ㅠㅠ
출고장에서 인도장까지 로드나 캐리어 탁송은 제작사 및 탁송에서 (현기는 글로비스)책임을 지지만, 일단 인도인수 완료후 차량작업후 사고는 제조사는 책임 자체가 없습니다. 구매고객에게 할부금 청구하는건 당연하고 매출취소는 못하는거죠...
이 경우 카마스터나 영맨이 인수하고 분쟁처리 해야 합니다. 일단 사고당사자인 로드탁송기사가 모든 책임을 져야하는데 보험처리 햇다면 기사도 나몰라라 당연한거고...
최소한의양심을가지고살아야하는데...
함정댓글이 숨어있네 ㅋㅋㅋ
이렇게 책임감 있게 일 하시는 신차 딜러가 있다는게 놀랍고 감동입니다
믿고 살 만한 딜러분 같네요
나중에 새 차를 사야 할 때, 무조건 쪽지 드리겠습니다
으하학님 통해서 무조건 구입하겠습니다
글의요점을 파악못하시나...
보상하겠다고 말 안 하고, 이미 내 잘못 없다고 개지랄 떨어요
글의 요점?? 당신이나 파악 잘하든지! 난 알아서 할테니까 신경꺼요
내 안목으로 살아도 s클래스 끌고 내 소유 집에 내 건물 가지고
월세 받으면서 잘 살고 있으니까 걱정말아요
사진이나 제조사 언급을 하지 않았던 이유는 제가 속한 제조사가 무서워서가 아니라 신차 영업사내규율상 나는 어느 제조사 누구대리점 누구다 라는게 다들 모르시겠지만 밝혀서는 안되며 밝힐시에 저 뿐만 아니라 제가 일하는 영업소 직원들 또한 피해를 볼 수 있고 모두 직장을 잃을 수도 있는 중대사항이였기 때문입니다. 다들 의심할만한 '이시국 '의 일본 브랜드는 아니며 국내 브랜드에서 약 7년여간 근무 중에 있는 평범한 영업사원입니다.
디게 둔감하신분.
배째라 탁송회사 벌받을꺼예요
객관적으로 보기에도
탁송 회사 책임 은 일부분일걸로 보여지고.
전적으로 로드탁송 기사 (새끼)가 책임져야 되는것이 맞다고 보여지는 글입니다.
그게 문제인거져 회사에서 룰을 정해주지 않고 영업사원들 알아서해라 차못팔면 병신취급당하고. ㅜ.ㅜ
샌드위치인거져~ 캐리어 탁송??? 회사에서 지원해주면 당연히 하겠지요~ 그르나 어쨰 회사라는 인간들은
무조건 영업사원 탓으로만 .. 그심정 이해갑니다. 힘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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