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 종합보고서 전문이 선조위 홈페이지(www.sic.go.kr)를 통해 공개되었다. 이미 알려져 있듯 이 보고서에는 세월호 침몰 원인을 두 개(‘내인설’과 ‘열린 안’)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위원회의 입장이 두 개로 갈라지게 된 여러 원인 중에는 모의 시험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가 놓여 있었다.
선조위는 침몰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네덜란드 해양연구소 마린에 의뢰해 선박의 축소 모형을 제작한 후 사고 당일과 유사한 조건하에서 침몰시키는 시뮬레이션을 수행했다. 이 시험은 월드3 모델과 마찬가지로 실제의 선박에 비해 “불완전하고 단순한” 것이었다. 선체의 복잡한 형태와 선체 내외부의 움직임을 완벽하게 재현하는 일은 불가능했다. 이러한 조건하에서 우리는 시뮬레이션 결과를 “지금 우리에게 주어진 가장 유용한 모델”로 받아들일 수도 있고,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가정을 검증하고 비판할 수도 있다. 어느 쪽이 되었든, 선조위 종합보고서는 진실에 도달하기 위한 유용한 하나의 징검다리가 되어야 할 것이다. 선조위 시뮬레이션은 과거의 사건을 재현하기 위한 것이지만,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는 미래를 위한 선택의 준거점을 되기 때문이다.
원문보기: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810102042015&code=990100#csidx050f1f55a98ad24a7513628573cfab7
선조위는 침몰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네덜란드 해양연구소 마린에 의뢰해 선박의 축소 모형을 제작한 후 사고 당일과 유사한 조건하에서 침몰시키는 시뮬레이션을 수행했다. 이 시험은 월드3 모델과 마찬가지로 실제의 선박에 비해 “불완전하고 단순한” 것이었다. 선체의 복잡한 형태와 선체 내외부의 움직임을 완벽하게 재현하는 일은 불가능했다. 이러한 조건하에서 우리는 시뮬레이션 결과를 “지금 우리에게 주어진 가장 유용한 모델”로 받아들일 수도 있고,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가정을 검증하고 비판할 수도 있다. 어느 쪽이 되었든, 선조위 종합보고서는 진실에 도달하기 위한 유용한 하나의 징검다리가 되어야 할 것이다. 선조위 시뮬레이션은 과거의 사건을 재현하기 위한 것이지만,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는 미래를 위한 선택의 준거점을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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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810102042015&code=990100#csidx050f1f55a98ad24a7513628573cfab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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