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이랑 스마트폰용이랑 리튬이온 배터리 동일합니다.
배터리의 수명은 1사이클로 구분하며, 충방전 1회씩을 1사이클이라고 합니다.
단순하게 스마트폰이랑 비교해서
스마트폰을 하루 1일 방전(80% 사용), 1일 완충 기준으로 했을때 3년간 사용하면
대략 80% 로 충전 용량이 줄어듭니다.
전기차로 대입하면 80% 방전 기준이면, 300Km 정도 주행가능하고,
이정도면 일상생활 기준(출퇴근, 주말야유용)으로 일주일 사용 가능합니다.
자동차가 배터리 성능 80%로 하락 할때까지 기간을 추산하면, 3*7=21년이 걸립니다.
단, 성능하락이 원인이 아닌 배터리 교체는 돈이 들지만 이런경우는 보험(자차포함)으로 처리가 됩니다.
번외지만, 지금 전기차 사는건 시기상조 맞습니다.
충전요금은 싸지만, 사용하지 않는 충전기에도 전기계약 기본 요금을 충전기 마다 부과 하기 때문이죠
이것 때문에 전기충전 요금이 충전 할인 일몰시, 디젤의 2/3 정도로 책정될겁니다.
차값+충전요금으로 일반 가솔린 차량 유지비 뽑을려면 20년 넘게 운행해야되고요
결론은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하이브리드 사세요
아래는 제가 니로ev 2년 운행하고 느낀점입니다.
전 만족하고 운행 중입니다. 전기차 때문에 충전기가 아파트 소유로 되어있고, 요금이 싼 곳으로 이사를
했거든요, 1달에 충전비 1만원 정도 들고(현재 기준 저속-경부하 단가70원), 정비비는 2만8천때 타이어 위치
교환 비용든게 다네요
리튬이온배터리라고 다 같은게 아님..
금시초문이내유 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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