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그로성 제목인데
놀랍게도 어느 정도 맞는 말입니다.
2014년 출시된 LF는 YF와 전혀 다른 성격이었습니다.
민첩한 가속성능과 가벼운 핸들링 대신 묵직한 가속성능과 단단하고 안정적인 주행성을 자랑했죠.
소비자에게 기존과 구별되는 인상을 주기 위해 필요 이상으로 단단하게 세팅된 서스펜션은 시케인에서 강한 언더스티어 성향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페이스리프트되며 전륜 서스펜션의 감쇄력을 부드럽게 손봤고 승차감과 핸들링을 모두 개선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YF와 차별화된 부분은 충돌안전성입니다.
1,450kg의 YF는 1,570kg의 i40보다 가벼우면서도 40% 충돌시험에서 A필러가 접혀버리는 안습한 모습을 보였죠.
따라서 두 차량을 동일한 플랫폼임에도 실제 사고에서는 극명한 차이를 보입니다.
N2 플랫폼이 적용된 LF는 YF에 비해 크게 개선된
모습입니다.
그렇다면 DN8은 어떨까요?
2019년 N3 플랫폼과 함께 선보인 DN8은 파격적인 사이드 프로필과 저중심 설계, 스몰오버랩에 적극 대응한 안전성을 강조했습니다.
LF에 비해 한결 다듬은 주행성과 31년만에 풀도어로 돌아오는 등 강화된 기본기도 자랑이었죠.
특히 스몰오버랩 빗겨치기 대응은 볼보만 가능한 특허 기술이었지만 연구원들의 갖은 노력 끝에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안전성에서 개선된 부분은 그게 전부였습니다.
자세한 부분은 직접 살펴보시죠.
1. FWRB 충돌테스트
FWRB 충돌테스트는 Fixed Wall Rigid Barrier Crash Test의 줄임말로 고정벽 충돌테스트라 불립니다.
북미/한국은 35MPH(56km/h)로 고정벽에 완전정면충돌하는 시험을 시행 중인데 완전정면충돌인만큼 충격이 전혀 분산되지 않고 더미에게 고스란히 전달되죠.
겉보기에는 세이프티존이 온전히 유지되어도 일명 옵셋 충돌시험보다 머리/가슴 상해율이 높게 나타나는 시험이죠. 차체충격흡수역량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입니다.
기관은 동일한 NHTSA이며 75kg 성인 남성 더미 50% Hybrid-III가 운전석/조수석에 배치된 것도 동일합니다.
이 시험에서는 LF가 DN8에 크게 앞섭니다.
순서대로 LF, DN8입니다.
겉보기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실제 결과는 다릅니다.
LF 결과지
DN8 결과지
머리 상해 지표 HIC, 가슴 상해 지표 Chest Comp 모두 낮을수록 상해율이 낮은데 LF가 더 안전한 모습입니다.
목, 하체는 비등하거나 앞서거니 뒷서거니 하네요.
참고로 HIC는 1,000이 넘어가면 비가역적 머리 상해를 입습니다. DN8이 LF의 두 배가 넘네요
공차중량도 LF-1,507kg, DN8-1,434kg으로 LF가 더 무거운데 무거울수록 불리한 고정벽 시험에서 LF가 더 높은 점수를 받았으니 실제 사고에서는 더 차이가 커지겠네요.
2. Moderate Overlap
익숙한 충돌시험입니다. 40% 오버랩, 40MPH(64km/h)에75kg 더미 하나만 탑승하는 조건이죠.
두 차량 모두 동일한 현대 자체 시험장에서 테스트 받았고 IIHS측에서 검증 후 자료를 전달받아 평가했습니다.
*사진은 이해를 돕기위한 자료로 각각 동일한 조건의 ANCAP, KNCAP 자료입니다.
순서대로 LF, DN8의 머리/목/가슴 결과입니다.
목 상해율은 DN8이 다소 앞서지만 나머지는 LF의
우위죠.
순서대로 LF, DN8의 하체 상해지표.
유의미한 차이는 없습니다.
3. 측면충돌시험
IIHS의 측면충돌시험은 NHTSA와 함께 어느 공인기관보다도 엄격한 기준입니다. 2000년대 초 처음 시행할 때의 기준이 2023년 현재 유럽 기준보다 빡셀 정도죠.
두 차량 모두 현대에서 자체적으로 실험했으며 IIHS가 검증한 뒤 그 내용을 바탕으로 평가했습니다.
순서대로 LF, DN8의 운전자 상해지표.
순서대로 LF, DN8 뒷좌석 탑승자 상해지표.
*Femur 자료는 표에 포함하지 못했지만 IIHS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운전석은 HIC를 비롯하여 몸통(Torso)까지 LF의
우위, 하체도 비슷한 수준입니다.
뒷좌석은 사이드 에어백이 추가된 DN8이 다소 앞서지만 역시 머리 상해율은 LF가 더 낮죠.
4. 스몰오버랩
스몰오버랩은 빗겨치기로 대응한 DN8의 승입니다.
LF는 자체 시험 기준 GOOD 등급 달성이라고 홍보했다가 IIHS에서 ACCEPTABLE 판정을 받고 뒤늦게 안전벨트 리콜 후 다시 테스트한 전력이 있죠.
리콜 후의 성적도 DN8보다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스몰오버랩은 차량의 보강에 의의를 둘 뿐 각도가 조금만 달라져도 결과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실제 사고에 적용하기는 무리가 있습니다.
실제로 IIHS에서 10대 운전자에게 제시하는 안전한 차량 선정 기준에는 스몰오버랩 성적이 빠져있죠.
5. 루프강성
전복사고 상해율을 줄이기 위해 고안된 시험입니다.
공차중량이 70kg 정도 높은 LF의 Peak점이 DN8에 비해 130kg 더 높죠.
하지만 공차중량 대비로는 가벼운 DN8의 우위네요.
그러니까
좋은 차량은 맞습니다. 그냥 지향점이 다를 뿐이죠. 하지만 충돌안전성은 전작보다도 일부 뒤처지는 부분이 있네요.
내달 공개 예정인 DN8 PE는 AWD를 추가하고 기본기에 좀 더 신경쓴다는 카더라도 있으니 충돌안전성도 조금이나마 개선되지 않았을까 기대해보겠습니다.
지워져서 아쉽
앞으로 글 좀 많이 올려주세요ㅠㅠ
이래서 실명제 해야댐ㅋㅋ
B필러 보강은 물론 사이드실, 루프레일 강도 향상되었고
에어백도 더 있으니..
지금 현기 2세대 플랫폼차들 강화된 테스트에서 줄줄이 박살나는 거 보면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