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가 최근 급성장세인 수입차 업계의 불공정 행위에 대한 현장 조사에 나섰다.
19일 수입차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이날 오전 BMW 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아우디 폴크스바겐 코리아, 한국토요타 등 4개 업체의 본사에 조사팀을 파견해 현장 조사를 벌였다.
이들 업체는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가장 많은 판매량을 보이는 업체로 벤츠, BMW, 아우디, 폴크스바겐, 렉서스 등 프리미엄 브랜드를 외국 본사에서 수입해 국내에 판매한다.
한 독일 프리미엄 자동차 업체 관계자는 "오늘 오전에 공정위가 사무실로 조사를 나온 것은 사실"이라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말했다.
공정위 조사 내용은 국내외 차량·부품 판매가격의 차이, 수입차 업체 계열 금융사에 대한 특혜 여부, 공식 수입사와 딜러간 수직적 유통구조 등 광범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1년 보험개발원의 조사결과 외제차 부품비는 국산차보다 6.3배 비싸고 공임과 도장료의 차이는 5.3배, 3.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급 수입차, 부품, 서비스에 외국보다 비싼 가격이 매겨지는 데 대해 논란이 계속된 만큼 그 배경에 업체간 담합이나 불공정 행위가 있었는지에 초점을 맞춰 신차, 부품, 서비스 가격 결정 과정을 들여다본다는 것이다.
외국 본사에서 차를 독점적으로 수입하는 임포터가 딜러를 상대로 수직적 구조를 남용해 가격을 왜곡하거나 딜러 영업권 조정 과정에 일부에 특혜를 줬을 가능성도 조사 대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한-EU(유럽연합) 자유무역협정(FTA) 이후에도 수입차·부품 가격이 내려가지 않는다는 논란이 거세지자 공정위는 지난해 초 이들 수입차 업체에 대한 서면조사를 벌였으나 현장조사에는 나서지 않았다. 조사 대상이 대형 다국적 기업인 만큼 조사 속도를 내는 데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지난해 공정위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도 수입차 업계의 담합 의혹과 불공정 관행을 조사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서 등록된 수입차는 13만여 대로,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10.01%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김지연 기자 cherora@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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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제차값이나 부품,공임비가 떨어질지면
현기 망하는 날이 좀더 앞당겨 지겠네요
근데 현대에서 가만히 두고 보려나...
차값 떨어져도 쪽바리차는 안됩니다.
원숭이들이 22일 다케시마의날 행사한다네요. 미친원숭이들이.
감기 조심하시고..오늘도 좋은 글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눈팅님과 나를 욕하던 그 아이 또 자기가 양아치임을 인증하고 올린글 전부 싹 지우고 쥐구멍으로 숨었더군요;;
그아이 조만간 또 병이 발작하면 쥐구멍에서 기어 나오겠죠?
눈팅님 같은 분이 계셔서 자랑스럽습니다.
눈팅님 파이팅~~!!
제생각에는 다케시마 행사 참석하러 간것 같습니다.
킬러님도 화이팅 하시고 감사드립니다.
인증하자는 쪽바리가 나타나야 킬러님 한번 뵐수 있을텐데... ㅎㅎ
말만 지껄이고 맨날 도망만 다니니....
다케시마의 날 행사참석 가신거 아닌가요?
님도 독도라고 배웠다니 한말씀 드리겠습니다.
근데왜 저들은 인정을 안할까요? 위안부 독도 아무것도 인정 못하고 사과도
안하고 있습니다.
이런상황에서 꼭 쪽바리차를 타야 겠는지요?
여러사람 눈총 받으면서.. 쪽바리차 말고도 품질 좋은 차 많지 않나요?
시동걸고 도로에 나갈때 위안부 할머니께 미안한 마음 안드나요
과거 일제강점기때 당한일이 골치아픈 일인가요?
혹시 님 나이가 어떻게 되는지는 모르겠으나
부모님께서도 쪽바리차 타는거 아시나요?
질문을 잘 정리를 해 드리겠습니다.
1. 어제 반말 하시다가 오늘 갑자기 존대하는 이유?
2. 위안부 할머니께 미안한 마음이 없는지?
3. 부모님도 알고 계시는지? 입니다.
제글에 꼬박꼬박 답글 달 필요 없습니다.
어제도 오늘도 ..
일본차는 절대 타지 말라고 호소하면서
대한민국 대표 기업인 현기가 망하는 날이 앞당겨 지겠다는 글으 올리는건 참으로
아이러니 하네요
대한민국 대표 기업을...
현 대통령도 현대쪽에 근무하셨고
제 아는분도 현기 협력업체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데 우리나라 대표기업이 망하면
그 분들은 어찌 할까요...
기아타이거즈 좋아하는 분들도 상당히 많은데...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국내기업의 내수, 수출 차별때문에 그 반감으로
쪽바리차를 더 많이 사지 않나 싶네요...
눈팅님의 견제 대상은 보배속의 소비자이기 보다 국내기업이 아닐까 하는...
물론 포르쉐, 프랑스차, 람보르기니,페라리,기타이태리차,롤스로이스,로터스,기타 영국차 한국에서 많이 비싼것은 사실이지만
페라리나 람보르기니 롤스로이스, 로터스는 몇대 안팔린니 당연히 비싸야 하는것이고
나머지 잡메이커와 특히 포르쉐,랜드로버 요넘들은 폭리를 취하는것은 맞지
부품가격은 내려야겠지만 벤츠나 bmw는 한국이 그렇게 비싼 가격은 아니잖아
몽구가 사과상자 좀 풀었나보구나
가격담합 쩔고 해외/내수 판매가격차가 가장 큰건 현기차 아니냐... 이제 MB도 끝났는데 한번 손댈때 되지않았겠니? -_-
중대결함임에도 환불도 안되거나 이런것부터 시정하는게 순리아닐려나
수입 점유율 30%는 거뜬히 넘어갈듯...
가격이 저렴 부품하고 정비수가 내리고 일반정비 센터에서 수리 된다면~~
세금이 아깝다
FTA 해서 자동차 관세 철폐했는데 왜 자동차 가격은 안 떨어집니까?
정부 공무원들 정신 차리고 수입차 업체들 아주 그냥 후려치라구요.
뒷돈 좀 그만 처먹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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