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닫힌 푸조 공장…패자만 남은 전쟁터
생산차량 가득해야 할 주차장
빈 차량 보관대만 덩그러니…
공장 인근 상점들도 개점휴업
고비용·저생산 비효율 만연
결국 대규모 감원·공장 폐쇄…
한국 자동차산업 미래 보는듯
[파리=김상수 기자] 프랑스 파리 시내에서 한 시간가량 떨어진 곳에 있는 푸조 시트로앵 포아시(poissy) 공장. 지하철역에서 내리자마자 공장 벽면에 새겨진 푸조 시트로앵이란 글씨가 눈에 들어왔다.
그뿐이었다. 이곳이 푸조 시트로앵 공장임을 알 수 있는 건 그 글씨가 유일했다. 공장 철문은 굳게 닫혀 있었다. 차량이 가득해야 할 주차장엔 몇 대만이 외로이 주인을 기다리고 있었다. 문을 닫은 상점은 도시를 더욱 을씨년스럽게 했다. 한때 세계 4위의 자동차 생산대국으로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을 호령했던 프랑스. 격세지감을 실감케 하는 오늘날 프랑스 자동차 산업의 현주소이다.
[김상수 기자/dlcw@heraldcorp.com]
강성 노조의 경직된 노사문화는 고비용 저생산의 비효율을 극대화했고, 결국 프랑스 자동차산업의 후퇴로 이어졌다. 그 결과, 푸조 시트로앵은 대규모 감원 및 공장 폐쇄 조치까지 강행하게 됐다. 악순환의 연속이다.
양보 없는 노사갈등, 서로의 이익만 앞세우다 마침내 ‘패자만 남은 전쟁’으로 끝났다. ‘기회비용’이라 하기엔 너무나 많은 걸 잃었다. 이역만리 타국의 일이라 치부하기엔 어딘가 한국 자동차산업의 현주소와도 닮아 있다. ‘반면교사’란 말이 이보다 더 절실한 때가 있을까.
푸조 시트로앵 포아시 공장은 마치 멈춰 있는 공장처럼 사람 한 명 찾아볼 수 없었다. 여느 자동차 공장과 너무나 다른 풍경이었다. 차량이 오가는 모습은 거의 볼 수 없었고, 공장 내부에서도 한두 명의 경비원만 오갈 뿐이었다. 주말이란 점을 감안하더라도 너무나 생소했다. 생산된 차량으로 가득해야 할 주차장엔 빈 차량 보관대만 덩그러니 놓여 있었다. 공장 앞을 지나가던 한 주민은 “주말엔 공장이 아예 돌아가지 않고 평일에도 예년 같지 않다”며 발걸음을 재촉했다.
파리 북부에 위치한 올네 수부아 공장은 상황이 더 심각했다. 이곳은 이미 내년에 폐쇄하기로 결정된 곳. 폐쇄가 결정되기까지 극심한 파업에 시달렸고, 도시 전체가 마치 ‘전쟁터’처럼 변했다. 경직된 노사문화에 따른 경쟁력 약화가 결국 공장 폐쇄로 이어진 셈이다. 코트라 파리무역관 관계자는 “올네 수부아 공장의 경우 폐쇄가 결정된 뒤 치안 상태가 좋지 않다”면서 “대외 방문을 자제하는 정도”라고 전했다.
포아시는 유명 건축가 르 코르뷔지에의 건축물이 있는 아름다운 도시. 하지만 이 도시의 생계를 담당하다시피 했던 푸조 시트로앵 공장이 흔들리면서 도시도 빛을 잃은 듯했다.
공장 인근엔 수많은 상점이 있었지만 정작 문을 연 곳은 좀처럼 찾기 어려웠다. 공장 인근에서 플라토란 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주인은 “자동차 경기가 좋을 땐 이곳 상권도 항상 사람으로 북적거렸다”며 “요즘엔 상점들 모두 불경기가 심각하다”며 손사래를 쳤다.
푸조 시트로앵은 올네 수부아 공장 폐쇄를 비롯해 프랑스 내 공장의 대규모 구조조정 및 생산조정을 진행하고 있다. 유럽 경기 침체에 따른 판매 감소가 영향을 끼쳤지만, 이는 푸조 시트로앵만의 악재는 아니다. 본질적으론 프랑스 자동차산업의 경직된 노사문화에 따른 낮은 생산성이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떨어뜨렸다는 분석이다. 세계 4위권의 자동차 생산국이었지만, 지난해엔 태국에까지 밀리며 10위권 밖으로 떨어졌다.
코트라에 따르면, 푸조 시트로앵의 올해 1~5월 글로벌 생산량은 137만1523대로, 전년 동기 대비 13.9%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 세계 자동차업계가 경쟁적으로 생산량을 늘리는 사이 푸조 시트로앵은 오히려 뒷걸음질했다. 프랑스 국내 생산량 감소가 결정적이었다. 이 기간 푸조 시트로앵의 프랑스 국내 생산은 23만337대로, 전년 동기 대비 35.7%나 감소했다. 잦은 파업과 판매 불황에 따른 결과다.
코트라 관계자는 “프랑스 자동차 생산량이 2018년 이후에는 스페인, 영국 등에도 밀려 유럽에서도 2위에서 4위로 떨어질 전망”이라고 밝혔다. 자동차업체는 물론 자동차 부품산업, 유통업계 등까지 다각적으로 피해가 예상된다.
포아시 공장을 떠나며 불현듯 한국 자동차산업의 메카, 울산이 떠올랐다. 현대차가 자리한 곳이다. 시간이 멈춘 듯한 포아시. 장기 파업의 여파가 아직 남아 있는 울산은 과연 어떤 미래를 앞두고 있을까. 악순환의 고리로 가는가, 선순환의 상생으로 가는가. 한국 자동차산업의 미래도 지금 갈림길에 서 있다.
dlcw@heraldcorp.com
출처 :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30909000144&md=20130912004854_AT
흉기차 노조들 니들의 미래 모습이다.(공장 문닫고 쌍용차 노조처럼 분신 소동 할꺼냐 -_-)
에지간히 파업해라 씹색히들
파업안하면 계속 현기차 유지됩니다.
안망하고 계속 버티면 호구들 붓들고 장난 치는것도 지속되겠지요
우리 그냥 파업하게 그냥 둡시다.
계속 차값올리라고 하고 월급도 더 올리라고 합시다
한 2억은 받아야 하지 않을까요
현기차는 누가인수해도 내부적으로 해결가능 하다고 봅니다.
곪은 곳은 상처가 남지만 도려내는 걸 두려워 하면 안되겠죠
제생각으론 자동차 보다는 가습기 회사로 업종을 변경하면 아마 히트칠 둣 합니다.
현기차나 기업 관리직놈들만 높은연봉에 룸싸롱가고 헛짓거리하는건 당연한건가요???ㅋ
기아차 관리직으로 있는놈있는데
파업시즌에 맞춰 물량확보하고
재고물량 소진정도로만 한다네요....대기업 정규직노동자놈들도 다 같은 한통속놈들이구 짜고치는 고스톱일뿐....헌데 노동자들이라구해서 관리직보다 못벌구 못살아야한다란 발상이 웃끼네요 ㅋ
근본적인걸 까야한다면 이런 문화를 만든 현대기업과 관리자들이죠....
꼬우면 창업하든지 오너가 되든지 해야되지 않나요. 그냥 노동자이고 회사가 돈많이 번다고해서 나도 더 내놔라 하는건 아니라고봐요. 노조는 노동자들의 복지를 위하고 부당해고나 차별적인 노동행위방지, 잇권대변을 하는것이겠지만 그건 적당한 선에서 멈춰야하지 않나요? 저같으면회사 문닫고 공장을 인건비싼곳에 차리겠습니다.
(아마 회사로써는 조만간 이런 결정을 내리든지 혹은 회사이전을 고려할수도있지않을까요? 중소기업이 북한산업단지로 이주하거나 베트남 중국으로 이전하는것은 다 이유가있잖아요.)
제대로 대우못받는 다수 월급쟁이가 자기수준을 기준으로 현기차 머라할일은 아니라 봄니다.
아울러 인건비 싼곳이라면 중국이나 제3 후진국을 말씀하시는건가요??
키워논 자국민,노동자들 뒤로한채 더큰이익을 보겠다고 자국민 노동자들을 무시한다라면 그게 매국노죠 ㅋ
영원은 없습니다.
뭐든지 변화에 징조가 있는겁니다.
현대.
이젠 망함의 준비인것 같습니다.
그런다고 윗분 말씀처럼 노동자가 적은 월급을 받아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정도껏 하라는 겁니다.
10년전 ... 근속3년에 연봉4000 이 말이되냐면서 빨갱이같이 대그빡에 빨간띠매고 울부짓던 ㅋㅋㅋ
수입차 점유율이 30프로가 되는 시점이 현대기아가 아 장난 아니구나 생각할 시점입니다
그때는 이미 늦을수도 있읍니다
지금 현대 기아 영업망에는 조짐이 나타나고있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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