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들... 아파트 단지 안에 못보던 일산 차량이 있어서 봤는데...
지상고가 일반 담배곽보다 1.2배 보다 낮고 후미도 stopper보다 낮은데다가 타이어가 너무 밖으로 나온거 같은데...
이거 합법 맞나요?
불법이면 이놈 조질 방법좀 알려주세요~
단 국민신문고에 넣어라 이런건 나도 할줄 아는데 좀 정확하게 짚어서 좀 알려주세요.
조지고 싶어요~! 부탁드립니다.
--------------------------------------------------------------------------------------
2020.04.13 00:37 추가
2018.12.31 개정으로 최저지상고는 공차상태에서 지면과 10센티 이상의 간격으로 바뀌었네요.
일반담배곽이 9cm조금 넘는데 결국 이차량의 지상고는 합법이네요.
다른부분은 답변 나오는데로 올려보겠습니다.
이게 구조변경이 될까요?
정확하게 짚어볼려구요... ㅎ
아니 무슨 범퍼 밑에 아나콘다 있는 것 같네...
뭐가 꼴베기 싫어서 신고하려구여.?
그저 꼴베기 싫어서??
휠타이어 휠하우스 안에 있는데요.. 구변 했을꺼에요.
뭐가 꼴베기 싫어서 신고하려구여.?
그저 꼴베기 싫어서??
-------------------------
삭제신공이 싫어서 본문 카피해서 답합니다.
타이어돌출 부분은 구변했을지 안했을지는 차주만 알겠지요.
그리고 저차량은 타이어에 사람이 말려들어가는 부분을 완벽하게 막지 못하는거 같아서 올린 질문입니다.
그저 꼴베기 싫으신건 그쪽이신듯 합니다?
/> 네 삭제 안합니다 꼴베기 싫은거 맞구요. .
휠타이어 돌출이 사람이 말려들어간다는데..
왜 그런 얘기가 나온지 모르겠네요.. 휠타이어 돌출에 사람이 말려들어간다? ㅋㅋㅋㅋㅋ. 무슨 터빈날개도 아니고..
그럼 시골에 트랙터들 아예 휀다 없는거도 있고 요즘 속도도 40km 씩 나오는데 근처이서 일하는 양반들 1년에 몇분씩 말려들어가서 사고나야 하는데 그런 얘기는 못들어 봤네요..
그리고 덧붙인 휠하우스 커버가 타이어 위를 충분히 덥는데
어디가 돌출이에요??
@용가뤼 /> 네 삭제 안합니다 꼴베기 싫은거 맞구요. .
휠타이어 돌출이 사람이 말려들어간다는데..
왜 그런 얘기가 나온지 모르겠네요.. 휠타이어 돌출에 사람이 말려들어간다? ㅋㅋㅋㅋㅋ. 무슨 터빈날개도 아니고..
그럼 시골에 트랙터들 아예 휀다 없는거도 있고 요즘 속도도 40km 씩 나오는데 근처이서 일하는 양반들 1년에 몇분씩 말려들어가서 사고나야 하는데 그런 얘기는 못들어 봤네요..
그리고 덧붙인 휠하우스 커버가 타이어 위를 충분히 덥는데
어디가 돌출이에요??
휠하우스 커버가 위를 충분히 덮지만 밑은 오픈입니다.
이런 케이스는 타이어에 보행자 다리가 말려들어갈수 있습니다. 그게 위험하다는겁니다.
보행중에 사이드 미러에 치이는 거랑 비슷한겁니다.
농사짓는 트랙터 비교를 하시다니 할말이 없네요 ㅋ
이해 못하신다면 뭐 패스하죠.
이케이스는 형사 고발 당했습니다.
이 건을 담당 경찰 이야기의 요지는 "사고가 나게 된다면 차량과 부딪히게 되는데 대부분 차체를 맞고 튕겨 나오나 휠이 차체보다 나와있다면 그 부분을 통해 사람이 말려들어가게된다' 그래서 법으로 하지 못하게 되어있다. 이 차량은 구조변경되어있지 않아 형사 고발되는 것이다." 라고.
오버휀더구변 - 구변 가능
머플러 상태 구변 가능유무 - 후미로 나있고 차검에서 통과했다면 가능하겠지만 디퓨져 높이가 낮아 구변 안되었을듯 함
전조등 변경유무는 확인해봐야 하므로
귀찮다면 다 엮어서 신고하세요.. 알아서 처리합니다
가끔 유튜브 JDM류 차량 영상에 Vtec kick it 으로 접할 수 있는 차량이네요. 뭐랄까.. 그시국의 도요타 2JZ, 닛산의 VQ와 BR, 혼다의 Vtec이 워낙... 엔진 튠업 효율이 미쳐 날뛰는 엔진들 이라서요. Vtec은 고RPM쪽이 좋습니다. 그래서 Vtec kick it 이라는 별명이 있어요.
휀더는 구조변경 심사 통과아니면 장착 자체를 할 수 없으니 합법이고, 모양새는 오버사이즈휠 + 냉각에 집중을 한 모양새 입니다.
서스펜션은 레이싱 서스 일체형이면 보통 순정대비 낮아지긴 하는데.. 거까진 모르겠고 에어서스아니면 저거 방지턱은 넘어갈란가...확실히 다운에어서스 조지고 캠각 꺽은건 아니라서, 아마 일체형 서스로 추측 해 봅니다.
배기관 저렇게 꼬아둔건, 약간 부부젤라원리같은 거라 추측 해 봅니다. 배기음을 중후하고 낮게 뽑으면서 웅장하기도 하고, 그리고 무엇보다 소음기가 순정대비 사제들이 방어가안되는데, 그 소리 줄이는 원리도 되구요. 일반적으로 MR이나 RR의 포람페 같은 차들 튠업 빌드할 때 중통이나 소음기 넣을 공간 마련하려고 꼬와놓긴 하는데.. 저차는 MR 같은 FR계통이라 뭐.. 차주님만 알겠죠.
뒷범퍼는 기존 순정의 밑부분 잘랐네요. 그러고 배기구 넣고 밑에 디퓨저 스플리터 단듯 합니다.
라이트 - 순정. 뒤 라이트는 사제 같아 보이는데, 어찌됬든 구변하면서 봤을테니 통과한 듯. 어차피 튜닝도 브레이크등만 LED하는건 모양 틀어지지 않는이상 구변 가능함. 보아하니 깜빡이 후진 벌브두고 브레이크만 LED 둔거봐선 구변가능.
오버휀더 - 구변 했을 것. 구변 통과아니면 장착 자체를 못함. 휠 사이즈도 키워 둔 것 보니 확실하게 알아보고 튠 업 한거라 추측..
지상고 - 같잖은 다운서스 그 들만의 자세(?)용이 아닌 레이싱서스 일체형이라면 순정대비 낮게 나오지만, 진짜 일체형 레이싱 서스인진 휠 모양보면 맞는거 같은데 지상고 봐선 좀 애매함. 원래 저차 지상고가 좀 많이 낮은 차에요 순정이.
뒷범퍼 - 이게 좀 애매하네요. 순정범퍼의 밑동가리 반을 잘라놔서 좀 애매해요. 솔직히 국내 젠쿱 튜닝 한 차들도 스토퍼에 아슬아슬한 차들 있을거라.. 보통 레이싱용 일체서스+디퓨저 넣으면 대부분이 좀 아슬아슬 할겁니다. 이건 ㄹㅇ 검사해봐야 할 듯.
딱봐도 소음기 넣기 싫어서 길게뽑고 관 꼬아서 소음 많이 줄여 놓은 듯 하긴 한데 말이죠...
케바케 입니다. ㄹㅇ 소리 좋고 소음수준이 아닌걸 수도 있고, 이게 맞다면 말 그대로 서킷용으로 마개조 다 해둔 누군가의 펀카 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반은 잘해놓고 반은 망쳐둔 케이스
제일 의심이 가는건, 번호판 바로 밑에 배기구 앤드팁이 있을 수 있는가가 의심 됨. 해당 S2000순정 위치는 양 범퍼 끝쪽이라, 확실히 뒷범퍼까지 자를 정도면 구변을 해야 하는데, 번호판 바로 밑이면 백파이어 몇번에 번호판 그을음 질텐데 저게 가능할런지... 진짜 심히 의심.
아니면 그 시국차다보니 일본산 배기 가져온 것 일수도 있고, 미국에선 JDM파츠가 워낙 많아 미국거 가져와서 꼽았을 순 있음. 이건 진짜 의심됨. 왜냐하면 그 시국과 미국은 튜닝자체가 자유이기 때문에(그에따른 민원신고또한 본인 책임 이라지만), 그 나라 튜닝이면 국내처럼 배기 소음 데시벨 기준 자체가 한국보다 널널한 편.
라이트는 구변 통과가 안되더라도 장착하는 케이스는 봐왔습니다.
순정이 아무리 지상고가 낮은 차라도 기준에 맞지 않은 차량은 수입자체가 안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상고문제때문에 소음기(?)는 일반도로에서는 허용 불가인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담당자가 늘 같은 업무만 보는 시스템이 아니라 순환보직이라 잘 모르는 사람도 있기에 조금더 잘 아시는분들의 조언을 듣고 정확하게 싶었습니다.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차알못이라 제가 아는 지식이 맞는지 비교해보고 싶었습니다.
조목 조목 짚어가면서 합법인지 물어봐야겠습니다.
지상고는 원래 저 차가 낮다지만, 사진상 저 담배곽 정도라면 진짜 서킷갈려고 레이싱 서스 달아서 낮아지는게 아니라면, 그냥 오버휀더짜세만들려고 낮춘거면 불법 맞아요.
라이트는 앞은 보니 순정 맞구요. 뒤는 통과 된 케이스라 추측합니다.앞 라이트 알맹이를 모르는게 좀 그렇네요. 모양은 순정인데..
진짜 정확한건 말 그대로 민원신고 접수로 구조변경 확인서 보여줘야 할 차주만 알 듯 싶습니다.
겉보기엔 진짜 서킷 갈려고 빌드업 한 차 같긴 해요.
테일램프는 구변자체가 불가능함.. (순정부품은 구변없이 승인.. 사제품은 구변 불가로 무조건 장착 불가..)
저 테일램프는 순정품이 아닌거로 보이네요.. 따라서 불법.. 저런 식의 튜닝류는 순정을 가지고 있어서 검사 때마다 테일램프 교체해서 갑니다..
오버휀더는.. 구조변경 가능하게 된지가 2년 정도 밖에 안됐어요..
저 역시 돌출 휠에 오버휀더 끼워서 다녔는데 검사소 태클 걸리고 그때 알아서 구변 했거든요..
오버휀더 구변 안되어 있을수도 있습니다.. 저 검사 받을때 오버휀더는 불법이 아니지만 돌출 휠땜에 그러니 순정휠 꼽고 오면 승인 해준다는거 됐다고 나와서 구변 받았었네요..
저 차량도 검사때마다 휠 바꿔서 받을수도 있어요..
타이어돌출
불법등화
차랑전고 높이
마후라
구변안하고 검사때만 부품 바꿔서 통과하는 경우가 많죠
솔까 대한민국에서 언제까지 남눈치 보고 살아야 되는건지...(법규 준수랑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위 차량은 구변을 안해서 현재 불법인 상태라 쉴드가 불가능하지만,
정상적으로 구변을 거친 차량도 일단 신고부터 당하는 사회....
특히나 자동차 커뮤니티로 발전해 온 보배에서 이런 글들이 회자 되는게 아쉽네요.
글 하나하나가 다 관종이네 ㅋ 옛다 관심ㅋㅋㅋ
프로불편러 글 자꾸 봐지네ㅋ
남의 차 밑에 담배 두고 사진찍고 ㅋ 참 피곤하게 산다 이사람ㅋ
글 하나하나가 다 관종이네 ㅋ 옛다 관심ㅋㅋㅋ
프로불편러 글 자꾸 봐지네ㅋ
--------------------------------
그냥 뒤로가기 눌러... 무슨 댓글에 정성을 쏟아 ㅋㅋㅋ
0/2000자